청소년의 달 5월, 청소년을 위한 꿈과 희망의 행사 ‘풍성’
청소년의 달 5월, 청소년을 위한 꿈과 희망의 행사 ‘풍성’
진주 청소년‘하모’된다! 청소년 참여 활동 활성화 사업 추진
진주시 청소년 한마음축제·어울림마당 개최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05.18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청소년어울림마당
2022년 청소년어울림마당

진주시는 청소년의 달 5월을 맞아 청소년들을 위한 다채롭고 풍성한 사업을 추진한다. 체육·문화 행사부터 청소년 참여 활동까지 다양한 사업을 통해 청소년들이 밝고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청소년 한마음 축제·어울림마당 개최

시는 오는 20일 2023년 진주시 청소년 한마음 축제와 청소년어울림마당을 평거 남강둔치 야외무대에서 개최한다.

이번 한마음 축제는 청소년 어울림마당 행사와 어우러져 동아리 홍보·체험마당을 함께 개최하며 문화공연과 홍보체험부스 운영으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이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직업에 대해 폭을 넓히고 문화공연을 통해 자신의 끼를 발산해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등 흥미를 갖고 역량을 펼치도록 마련된다.

이날 행사는 남성 7인조 아이돌 가수 에이블루의 초청공연을 시작으로 청소년 동아리 15개 팀이 참가해 다양한 댄스와 밴드공연 등 문화공연을 선보일 계획이다.

체험부스로는 봉곡초등학교 동아리 유니버스팀의 외발자전거 체험 등 청소년 동아리 8개 팀 외에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청소년의 건강한 삶을 위한 심리상담 등 다양한 유관기관의 부스 운영도 준비되어 있다.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 활동 활성화 사업 추진

시는 올해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공모한 지역사회 청소년 활동 활성화 사업에 선정돼 국비 2500만 원을 지원받아 진주교육공동체 결(대표 이홍철)과 함께 청소년 활동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해당 사업은 지역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와 정책에 관심을 갖고 의제 발굴과 토론, 실천 활동 등을 할 수 있도록 민주적인 참여 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진주시는 “진주 청소년 ‘하모’ 된다”라는 주제로 청소년들이 일과 직업, 미래에 대한 가치관을 바로 세울 기회를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상상학교·상상캠프, 내일생각워크숍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 설계를 하도록 도와준다.

시 관계자는 “진주시의 청소년 관련 공모사업 선정은 올해가 처음인 만큼 지역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해 청소년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줄 것을 바란다”라며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여러 의견을 수렴해 진주의 많은 청소년들이 정책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시는 5월 22일부터 6월 10일까지 사업에 참여할 청소년을 모집한다. 관심있는 청소년은 진주교육공동체 결 전화 070-8667-1002 또는 평생학습과 청소년팀 전화055-749-4856으로 문의하면 된다.

▲청소년 동아리 활동 지원 추진

진주시는 매년 관내 청소년들이 동아리 활동을 통해 다양한 특기를 계발·체험하고 인성 및 사회성 함양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청소년 동아리 활동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12개 분야 19팀 동아리가 공모 신청했으며 시는 심사를 거쳐 과학·스포츠·댄스 등 15팀의 다양한 청소년 동아리를 선정해 각 125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최근 2~3년 전에 비해 신청 동아리가 많았다”라며 “청소년들의 문화적 소양과 역량이 발전할 수 있도록 동아리 활동 지원사업에 예산을 더 확보해 보다 많은 동아리를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