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경남과기대 통합 추진 먹구름…반발 확산
경상대·경남과기대 통합 추진 먹구름…반발 확산
경상대학생들, 전체 투표권자 중 학생 비율 4% 주장…피켓시위 벌여
과기대 총동창회, 통합 중지 가처분 신청 및 시민 대토론회 개최 제의
  • 최하늘 기자
  • 승인 2019.10.1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2021년 3월 국립 경상대와 경남과기대가 통합대학 출범을 앞두고 양 대학 구성원들간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어 통합 추진에 진통을 겪고 있다.

경남과기대 총동창회(회장 리현구)는 16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 대학의 통합 문제에 대해 지역민이 참여하고 언론이 주최하는 ‘경남과기대·경상대 총합 찬반 시민대토론회’ 개최를 제의하고 나섰다.

이날 과기대 총동창회는 양 대학 찬반 주장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교육도시 진주에 대학이 감소하게 되면 경제는 쇠락하고, 교육도시 진주의 명성이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총동창회는 “국립대 하나가 없어지면 대기업하나가 없어지는 것과 같다”며 “통합으로 15개 단과대학은 공룡대학, 느림보 대학이 되어 국제 경쟁력이 떨어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경상대와 과기대의 매년 2만여 명의 입학 지원자들이 통합으로 인해 차츰 줄어들어 입학생 수 감소는 물론 출산율 저하 등의 역 효과를 가져오게 한다”고 말했다.

이에 “양 대학의 통합절차가 국가공무원법 제63조를 위반한 행위로 ‘통합작업추진중지 가처분’ 행정소송을 내고 판결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밝혔다.

총동창회는 "지난 4월 과기대 총동창회 정기총회에서 참석자 90%가 통합에 반대의견을 보였다"며 "대학 연·통합 설문조사의 가중치 비율과 투표에 관한 절차와 방법을 인정할 수 없다“며 지적했다.

이날 총동창회가 제시한 통합작업 중지가처분 준비서면 자료 내용에 따르면 과기대가 ‘대학 생존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의견 조사’ 구성원 가중치 비율이 교수 65%, 직원회 23%, 조교회 5%로써 교직원들의 비율이 무려 93%를 차지, 학생의 가중치 반영비율은 5%, 동문 비율은 2%에 불과하다는 것.

이에 총 동창회는 구성원 단체별 가중치 반영비율에 대해 ”교수, 교직원회, 학생회, 총동창회 3개 단체로 대별해 동등한 비율로 배분해야 할 것”이라며 “헌법이나 사회단체의 정관 개정시 적용하는 재적 2/3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경상대 사회과학계 교수회에서 기획 진행하고 있는 '경상대-경남과기대 통합반대 온라인 서명자료'를 누군가가 삭제해 경찰에 수사를 요구하는 등 통합반대 여론이 들끓고 있다"고 지적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앞서, 지난 15일 경상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장 앞에는 학생 20여 명이 “통합 의사 결정과정에 학생들을 배제했다”며 피켓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날 학생들은 “전체 투표권자에 학생 비율이 4%도 되지 않는다는 것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경상대 측에서 실시한 공청회와 의견조사 역시 학생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진행된 것으로 학교측은 통합 관련 진행 사항을 전면 공개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국감에서도 경상대와 경남과기대 통합 추진을 위해 실시한 여론조사가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신경민 의원은 "지난 4월 양 대학 통합 추진과 관련 여론조사 결과 대학구성원 다수가 통합에 찬성했지만, 경상대는 학생이 아닌 학생회나 간부 의견을 물었고 경남과기대는 여론조사 참여도가 낮다"고 지적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한편, 경상대학교와 경남과학기술대학교는 지난 2017년 3월 교육부의 ‘국립대학 혁신지원 사업(PoINT)’ 공고에서부터 통합 논의를 통해 각종 연구, 사업, 협상 등 대학통합 추진 기본 계획(안)을 마련해 지난 7일 열린 대학통합 공동추진위원회에 상정했다.

양 대학은 학내 심의기구인 학무회와 교무위원회에 이 기본계획(안)을 보고, 오는 14~25일 사이에 홍보ㆍ설명회ㆍ공청회 등의 방법으로 의견을 수렴해 내달 4~6일 구성원을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어 11월 8일 대학통합 공동기획위원회를 거쳐 12일 대학통합 공동추진위원회 의견조사 결과를 참고해 최종 심의ㆍ의결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