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입학이 곧 취업인 한국폴리텍대학
[특집] 입학이 곧 취업인 한국폴리텍대학
  • 최하늘 기자
  • 승인 2019.01.30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사진제공=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한국폴리텍대학은 고용노동부 산하 국책특수대학으로, 기업이 꼭 필요로 하는 현장실무중심의 융합형 기술인재를 길러내어 ‘평생기술로 평생직업을’ 가능하게 하는 대학이다. 전국 34개 캠퍼스에서 기술 중심의 실무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으며, 나이·학력·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라도 기술을 배워 취업할 수 있는 뜻만 가지고 있으면 입학할 수 있다.

이 중 진주시 하대동에 위치한 진주캠퍼스(학장 박문수, 이하 진주폴리텍)는 지난 1977년 설립 이후 약 6만여 명의 기술인을 양성해왔다.

박문수 학장은 “대학을 졸업하고도 취직이 어려운 청년들은 기술을 겸비해 취업의 문을 열 수 있는 좋은 기회”이라고 전했다.

△ 교육비, 기숙사비 및 식비 전액 무료

학생들을 위한 교육비, 식비, 교재비, 실습복 등이 모두 국비로 지원되고 있다. 또 원거리 학생들을 위한 최신식 기숙사도 무료로 제공되며, 진주 시내에서 통학하는 학생들에게는 교통비가 지급된다.

더불어 국가에서 필요한 기술들을 훈련하고 있어 학생들 독려 차원의 훈련수당(최대 25만 원)이 매월 지급되며, 과정의 70% 이상을 이수한 학생에 한하여 국가기술자격검정의 필기시험을 면제, 바로 실기시험을 치를 수 있다.

△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주간 1년 전문기술과정 뿐 만 아니라 기업체의 요구에 따른 재직자 직무능력향상훈련, 지역산업맞춤훈련, 일학습병행제, 퇴직예정자를 위한 재취업과정(베이비부머과정), 영세사업장(이동) 훈련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취업을 희망하는 전 세대의 평생학습을 돕고 있다.

△ 기간 산업의 5개 학과 소개

기간 산업이란 한나라 산업의 토대가 되는 기초산업을 말한다.

일반 제조업의 기초가 되고 공업화를 위한 촉매제의 역할을 하는 등 국가의 경제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하며, 진주 캠퍼스는 5개 학과가 있다.

△ 컴퓨터응용기계과

CAD/CAM 시스템을 이용해 제품의 설계와 가공용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일반 공작기계 및 CNC 공작기계(CNC 선반, 머시닝센터)를 조작하여 항공 기계 부품을 가공하며, 각종 기계를 유지·보수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기계 관련 기능사 및 산업기사(해당자) 취득이 가능하며, 항공기계부품 및 제조가공업체, 일반 기계 관련 설계업체 및 제조업체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이는 지난 2012년 선도학과로 개편했으며, 고부가 부품 가공 실습이 가능한 고가 장비(5축 가공기)를 도입해 항공기 부품 가공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 자동화시스템과

기계와 전자를 융합한 첨단 직종으로 자동화의 전문지식을 기초로 기계를 이용한 가공에서부터 전자를 이용한 로봇 및 자동화 기계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설계 제작하며 운전, 유지, 보수할 수 있는 전문가양성을 목표로 한다.

생산자동화기능사, 공유압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취업 분야로는 공장자동화 설치 및 제조업체, 전기전자제조업체 등이 있다. 로봇 인공지능 분야 인력 양성 체계 강화를 통해 지역산업 변화를 이끌어나갈 준비를 하고 있다.

△ 스마트전기과

컴퓨터, 전기, 전자분야의 지식을 바탕으로 계측기 사용법, 전기공사, 시퀀스제어, PLC제어, 태양광 전력 변화 등 다양한 기술을 익혀 자동화 설비를 설계 제작, 유지, 보수할 수 있는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전기기능사, 승강기능사, 전기산업기사(해당자에 한함) 취득을 통해 전기시설 유지관리 및 안전관리 업체, 전기공사 및 소방설비 시공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다.

스마트전기과는 2017년 한국폴리텍대학 학과평가 1위 학과로 대졸 이상 고학력자들이 선호하는 직종이다. 이에 따라 고급화와 하이테크화를 추진하고 있다.

△ 해양설비과

ICT 기술과 융합된 비파괴검사 및 플랜트 설비 분야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해양·항공·플랜트·건설 전반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 용접, 품질관리 등 전체 공정 Cycle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미래성장동력 학과로 최종 선정돼 시설 및 장비에 약 7억 원의 예산 지원을 받아 가상용접기(VR, Virtual Reality), 비파괴 검사기, 초음파 탈상기 등의 최첨단 교육 장비를 갖출 수 있게 됐다.

또 학과 개편 과정에서 단순 용접 기능 훈련 중심의 커리큘럼을 설계분석, 용접, 진단까지 종합적 능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 광고디자인과

디자인 분야의 다양하고 새로운 홍보 매체에 대처할 수 있도록 컴퓨터, 그래픽시스템을 이용해 기초디자인을 기본 실습으로 광고디자인, 편집디자인 등의 시각디자인 전 분야의 다양한 디자인 매체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전자출판기능사, 웹디자인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통해 시각디자인업체, 편집디자인제작업체, 대형옥외광고전문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다.

3D 프린터 도입과 ICT 융합 산업 디자인을 통해 학과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 폴리텍 고유의 특성화된 교육시스템

폴리텍 만의 고유 학사 모델(FL 시스템, 기업전담제, 소그룹제도)을 통해 산업체에 필요한 기술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첫째, FL(Factory Learning) System은 산업체와 연계한 프로젝트수업(PBL : Project Based Learning)을 기반으로 하는 과제 중심형,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방식이다. 이 방식을 통해 훈련한 학생들은 졸업 후 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다.

교수 1인당 10개 내외의 기업체를 책임지고 전담해 유대관계를 갖는 ‘기업전담제’와 교수 1명이 10~15명의 학생을 취업부터 인성까지 상담하며 관리하는 ‘소그룹제도’를 활용해 학생들의 입학이 곧 취업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고 있다.

△ 참人폴리텍 인성교육

기술을 기본 바탕으로 인성을 겸비한 참다운 인재를 양성한다는 의미로 이뤄진 ‘참人폴리텍’은 한국폴리텍대학의 인성교육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입학에서 취업에 이르는 전 학사일정에 학생과 교직원과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경력개발 및 관리를 통해 기업이 원하는 인성을 갖춘 인재양성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학생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인성코디네이터 특강, 지역행사 참여(마라톤), 독서의 날 행사 등을 통해 참人폴리텍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2019학년도 신입생 모집

현재 정규과정인 주간 1년 전문기술과정 교육생 330명을 모집하고 있다. 원서접수는 오는 2월 19일까지이며, 인터넷(www.kopo.ac.kr/jinju) 또는 진주캠퍼스 교학처 방문을 통해 접수 가능하다.

면접 100%로 학생을 선발하므로, 2월 21일의 면접에 반드시 참여해야 하며, 2월 26일 합격자 발표 예정이다. 최하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