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 바른자세관리센터 정 한영(34) 원장
사천 바른자세관리센터 정 한영(34) 원장
  • 최하늘 기자
  • 승인 2018.10.30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장사꾼 15-당신의 꿈을 지원합니다>

"내가 최고면 최고인 사람들이 나를 상대한다"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건강한 노후와 삶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그런데 하루의 대부분을 책상 앞에서 보내는 학생들이나 직장인들 가운데 허리나 목, 어깨의 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이는 바르지 못한 자세가 장시간 이어졌기 때문이다. 이처럼 현대인들의 고질병인 척추질환을 비롯해 일자목, 거북목, 척추측만 등의 근골격계 질환들은 삶의 범위를 축소 시키고 활동을 제약한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수록 운동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해진다. 하지만 무턱대고 타인을 따라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을 해치기도 한다. 내 몸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바탕으로 내 몸에 맞고 내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안전하고 확실한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현대인의 고질병인 디스크와 틀어진 골반, 잘못된 자세교정을 손을 통해 치료해 주는 대체의학의 한 방법으로서, 자세교정 요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사천 자세교정 전문 ‘바른자세 관리센터’ 정한영 원장은 학문과 현장의 노하우로 대학에서 관련 강의는 물론 세계 자연치유운동협회 카이로 프랙티 전문가이자 대한도수카이로 협회 도수치료 전문가로서 오랜 치료 경험과 입증된 실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정 원장 만의 정형화 된 교정법 보다 환자 1:1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교정법으로 디스크교정, 바른 자세 교정 등의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정 원장은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손만을 치료의 도구로 사용해 이상 부위를 검사하고, 이 부위에 물리적 힘을 가해 교정 관리를 하고 있다”며 “앞으로 환자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관리를 위해 더 많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편집자 주>

Q. 정한영 원장에 대해 간단한 이력을 소개 하자면

반갑습니다. 먼저 이렇게 청년장사꾼에 나오게 된 것에 영광입니다. 저는 병원에서 작업치료사로 환자들을 치료하는 치료사로 근무하였고, 센터 오픈한 지 이제 4년 차 접어들고 있습니다. 분야는 다르지만 병원 임상과 센터를 오픈하고 고객들을 관리한 지 이제 7년 차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바른자세와 근골격계만 관리하는 직업을 할 계획입니다.

Q. 바른자세관리센터 운영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병원에 근무할 때 교육을 많이 들었습니다. 점차적으로 저는 근골격계질환이 제일 재미있었고 코어근육이라는 주제와 gait & locomotion (운동 보행능력)이라는 강의를 들었을 때 몸의 중심 척추, 그리고 바른자세라는 강의를 들었을 때 뭔가 뇌리에 엄청난 걸 느끼고 학문에 파혜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운동하는 사람들과 함께 중국 ‘카데바해부실습’에서 제 인생의 큰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그 세미나를 통해 서울에서 척추교정센터를 운영하는 대표님들을 만났고, 이 분들과 많은 소통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후 매주 서울로 올라가 교류도 하고 기술도 배우게 됩니다. 사람의 욕심이 끝이 없다는 것처럼 저도 병원보다 더 많은 고객들을 만나 더 많은 사례를 연구하고 공부를 하기 위해 센터를 직접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Q. 자세교정전문 이라고 들었다. 무엇인가

말 그대로 바르지 못한 나쁜 자세를 평가하여 일상생활이나 직장생활에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평가하며, 원인을 파악한 뒤 틀어진 골반이나 척추를 바른 자세로 맞춰 통증을 줄여주고 일상생활을 잘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Q. 자세교정 요법, 장점과 단점이 있다면

장점과 단점이 매우 명확합니다. 한번 받아서 효과가 바로 나오며 통증을 멎을 수 있고 가격대비 최고의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단점은 많은 시간과 관리를 필요로 합니다. 단 한번의 치료를 받아서 즉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정말 바른 자세를 위해서라면 여러 번 자세교정을 받아야 효과가 있습니다.

Q. 센터를 찾는 고객들 중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인지

가장 많이 찾아오시는 증상은 당연 허리통증 입니다. 틀어진 골반으로 인해 허리통증을 많이 호소하십니다. 허리통증의 원인이 많지만 가장 많은 사례로 직장생활 중에서 잘못된 자세로 인한 것이 많았습니다. 제가 관리도 들어가지만 질량 보존의 법칙을 설명하면서 안 좋은 자세도 설명해 드리며,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주의점을 설명해 드립니다. 그 외 높은 구두 힐 (킬힐) 사무실에서 바로 앉은 자세 등 하지만 사례가 무척 많다 보니 한분 한분 다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어 진주신문을 통해 그동안 제가 만나고 겪었던 사례를 바탕으로 바른자세에 관한 기고문을 많이 작성하고 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주제는 운전하시는 분들께서 의뢰를 해주셨는데 특정직업에 계신 분들도 연락을 많이 주시는 편입니다. 그 외 척추측만으로 인한 척추가 많이 변형된 사례라던지 오다리 많은 분들께서 방문해 주셨습니다.

Q. 최근 체형교정센터들이 즐비하다. 자격인과 비자격인의 차이점이 있다면

정말 민감한 질문입니다만, 제 주변에도 정말 많이 생기고 있는 추세입니다. 제가 오픈 한 사천지역에도 몇 곳이 없었는데 처음 방문하시는 고객님들은 다른 곳을 방문하시고 다시 저를 찾아오시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중요한 건 관리하는 전문가와 고객과 잘 소통도 중요하지만 ‘나와 잘 맞는 교정 전문가’ 인지를 먼저 찾아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중요한 팁을 드리면 반드시 관리하시는 분의 프로필과 경력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제 단골 고객분들에게 다른 가게와 차별화 된 게 무엇이냐 물어보니 전날 예약시간을 고객님들에게 문자로 시간을 통보하니 고객분들께서 깜빡하셔서 다른 날로 조정하거나 저도 미리통보를 하니 예약시간도 미리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자주 오시는 단골 같은 경우 관리받고 어디가 변화되었고 좋아졌는지 친절한 설명과 인간미가 느껴지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본인만의 가지고 있는 철학과 앞으로 각오나 목표가 있다면

대학교 시절 존경하는 교수님으로부터 배운 것이 있습니다. 내가 최고면 최고인 사람들이 나를 상대한다. 병원에 근무하다가 센터를 오픈하니 정말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허리 통증 뿐만 아니라 많은 사례가 많습니다. 고객들의 요구는 많아지며 갈수록 까다로워집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자신만의 기술과 특기를 발견하고 연마하면서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여기까지 적으면서 병원에서 근무할 때와 센터 오픈하기 전 많은 시련이 있었습니다. 센터 오픈이라는 목표가 있으니까 힘들고 어려웠던 시간 들이 나중에 다 제 소중한 경험과 보상이 되어서 돌아왔습니다. 오픈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오포 세대라는 말이 유행했었습니다. 결혼 연애 인맥 모든 걸 포기한 세대였습니다. 자기 자신을 소중히 여기시길 바랍니다. 내가 잘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일을 찾으시고 그 길을 연마하시길 바랍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소중히 여기고 어려운 일이와도 담담히 받아들이고 이겨나가시길 바랍니다. 남들이 나를 알아 봐주지 않아도 내 기술과 좋아하는 일을 계속 연마해나간다면 나중에 점점 성장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며, 모두가 인정하는 전문가가 되시길 청년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바랍니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