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ESG경영위원회 개최…ESG·저탄소 전환 지원 선도
중진공, ESG경영위원회 개최…ESG·저탄소 전환 지원 선도
경제 활력 제고·중기 역동성 회복 위한 ‘2024년도 기본계획 확정’
각계 오피니언 리더, 전문가로 ESG 경영위원회 외부위원 5명 신규 위촉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03.29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강석진, 이하 중진공)은 29일 서울 목동 사옥에서 2024년도 제1차 ESG경영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진공 ESG경영위원회는 ESG 경영 관련 주요 의사 결정과 자문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 ESG 컨트롤 타워로서 위원장인 강석진 이사장을 포함한 내‧외부 위원 8명으로 구성돼 있다.

중진공은 올해 중소벤처기업 현장의 ESG 경영 애로와 니즈를 파악하고 기관 ESG 경영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각계 주요 인사들로 구성된 ESG경영위원회 외부위원을 기존 4명에서 5명으로 확대해 새롭게 구성했다.

이번에 신규 위촉된 외부위원은 한종우 한울생약㈜ 대표이사, 황승주 ㈜미쥬 대표이사 등 업계 ESG 경영을 선도하는 기업인 2명과 곽창규 한국외대 교수, 이종재 (사)공공가치연구원 대표, 추호정 서울대 교수 등 정책‧경제‧사회 분야 ESG 전문가 3명 등 총 5명이다.

이날 회의는 정부의 2024년 경제정책방향과 기관의 경영전략 등을 반영해 ‘2024년도 중진공 ESG 경영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중소벤처기업의 ESG 경영 확산과 저탄소 전환을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중진공은 ‘중소벤처기업과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 가치 창출’이라는 ESG 비전 아래 ▲혁신을 통한 친환경 생태계 강화(E) ▲국민과 함께하는 사회적 책임 이행(S) ▲국민에게 신뢰받는 투명경영 체계 확립(G)의 3대 전략목표에 따라 12개 전략과제 및 22개 실천과제를 수립해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중소벤처기업 ESG 지원과제로 유럽연합(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대응을 위한 탄소국경조정제도 대응 인프라 구축사업을 새롭게 추진해 탄소배출량 산정 컨설팅부터 검증까지 맞춤 지원하고, 저탄소 공정 전환을 위한 시설투자 지원을 확대하는 등 중소벤처기업의 글로벌 ESG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공공기관 중 선도적으로 개발한 중진공 고유의 ‘ESG 지수 모델’을 활용해 기관 ESG 경영 성과에 대한 연도별 목표를 관리하고, 정부 K-ESG 가이드라인에 따라 환경경영, 안전, 다양성‧양성평등, 상생협력, 윤리‧인권 등의 진단항목을 중심으로 기관 ESG 경영 활동과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강석진 중진공 이사장은 ”글로벌 경제‧산업 패러다임 전환 과정에서 중소벤처기업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이를 기회 요인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관의 역할과 대응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중소벤처기업의 ESG 경영 확산과 저탄소 전환을 종합 지원하는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우리 경제의 활력 제고와 역동성 회복을 뒷받침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중진공은 지난해 내실 있는 기관 ESG 경영 활동 뿐만 아니라 대-중소기업 공급망 공동대응 지원, ESG 자가‧심층진단 고도화 등 중소벤처기업의 ESG 경영 지원에 앞장서 온 노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지속가능경영유공 종합 ESG 부문 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