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교육부 장관 “지역 의료 살리는 데 최선 다할 것”
이주호 교육부 장관 “지역 의료 살리는 데 최선 다할 것”
25일 교육부‧복지부장관, 경상국립대 의대 증원 준비 사항 점검
박완수 지사 “창원경상국립대병원 제2캠퍼스 의료인력 양성 협력”
정부‧경남도‧경상국립대, 지역 의료‧교육 역량 강화에 힘 모으기로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03.25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제공=경상국립대학교]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제공=경상국립대학교]
© 진주신문
© 진주신문

경상국립대학교는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경상국립대와 경상국립대병원을 내방해 의과대학 정원 배정에 따른 대학의 교육 여건 개선 계획과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대학의 의견을 수렴했다고 밝혔다.

이날 내방에는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박완수 경남도지사, 조규일 진주시장이 동행했다. 경상국립대에서 진행된 간담회에는 권순기 총장 등 대학본부 주요 보직자와 의과대학장, 경상국립대병원장, 창원경상국립대병원장, 의과대학 비상대책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주호 장관은 “의대 정원 확대를 계기로 경상국립대와 같은 지역거점대학 중심의 지역완결적 필수의료체계를 구축하는 의료개혁을 완수할 것”이라며 “의학교육의 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유관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교원 확보, 시설‧기자재 등 확충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은 정원 규모와 특성을 반영해 튼실한 의대 교육여건 개선 계획을 마련하고, 정부 지원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의견을 주시면 관계 부처와 협력해 적극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지자체에서도 지역거점국립대학의 병원이 근접 책임 의료기관으로서 지역의료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경상국립대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조속한 복귀도 독려해 주시기 바란다. 총장님과 보직교수뿐만 아니라 대학사회, 지역사회 전체가 함께 학생을 설득해야 한다. 아울러 학생들이 수업에 복귀해 의과대학 재학 기간 동안 수행해야 할 학업을 차질 없이 이어나갈 수 있는 탄력적인 방안들을 적극적으로 마련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또 의대생들에게는 이번주까지 병원으로 복귀 줄 것을 간곡히 호소했다. 이 장관은 “장기화되는 혼란 속에서 우리 미래의 의료를 책임지고 나갈 소중한 인재들인 학생들이 피해 받는 상황에 놓이게 된 것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학생들이 학업에 복귀할 경우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학과 함께 최대한 필요한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국민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앞장서야 할 교수님들이 사직서를 제출한다면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집단행동을 지속하는 것으로는 이 상황을 타개할 수 없다. 집단사직 움직임을 멈춰야 하며, 힘을 함께 모아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기를 부탁드린다”라고 호소했다.

이날 조규홍 장관은 “정부는 지역중심으로 의사인력을 확충하고 지역의료를 살리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현 45% 수준인 비수도권 전공의 배정 비율을 의과대학 정원 규모에 맞춰 상향해 나가는 등 연속적인 지원체계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완수 도지사는 “경상국립대 의대 정원 200명 배정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지역의료와 필수의료를 살리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질의 교육과 수련을 위해 대학과 협력하고, 유능한 의사들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정책도 정부와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경상국립대 의대 정원이 확대되면 진주경상대학교병원과 창원경상대학교병원 제2캠퍼스를 동시 운영해 의료인력 양성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는 적은 재정투자로 100만 도시 창원의 의과대학 신설 염원을 다독일 수 있는 좋은 방안으로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은 “의과대학 정원 확대의 출발점은 지역의료와 필수의료인데, 경상국립대는 지역인재할당제를 2027년까지 80% 이상으로 하겠다”라며 “거기에서 더 나아가 ‘지역의사제’를 경상남도와 같이 의논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법률적·제도적 문제가 있지만 ‘필수의료전형’ 등도 생각하고 있다”면서 “이번에 문제가 되는 지역의료와 필수의료 문제를 동시에 풀어나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정부의 적극적인 도움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