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중기 아세안 진출 지원 위한 현지 기관 협력 강화
중진공, 중기 아세안 진출 지원 위한 현지 기관 협력 강화
태국 국가과학기술개발원과 기술 협력 업무협약
싱가포르 항공우주산업협회와 항공산업 생태계 활성화 맞손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03.20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태국 국가과학기술개발원(NSTDA)에서 열린 업무협약 체결 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19일 태국 국가과학기술개발원(NSTDA)에서 열린 업무협약 체결 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강석진, 이하 중진공)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3일 간 태국, 싱가포르 현지 전문기관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동남아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9일 강석진 이사장은 태국 국가과학기술개발원과 한‧태 중소벤처기업 간 기술협력 및 국내 기업의 태국 진출 활성화 지원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NSTDA(태국 국가과학기술개발원)는 MHESI(고등교육과학연구혁신부) 산하 정부기관으로 5개 국가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기술기반 중소기업‧스타트업 육성 및 APEC(Asia 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ASEAN(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東南─國家聯合,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아세안) 등 국제기구 협력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국 중소벤처기업의 역량 강화 협력 ▲태국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유망기업의 현지진출 지원 ▲양국 산업 동향, 경제환경 및 기업지원정책에 대한 정책정보 교류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협력사업 공동추진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어 20일 강석진 이사장은 싱가포르 AAIS(항공우주산업협회)와 선제적인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한국의 미래항공분야 스타트업의 해외 시장 진출 지원을 공동 추진키로 했다.

중진공은 이를 계기로 ▲우수한 중소벤처기업 및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상호정보 공유 ▲항공우주산업 관련 정보교류를 통한 기술 및 산업 동향 이해 증진 ▲성공적 현지 진출을 도모하는 공동 프로그램 개발 등 한국과 동남아시아의 항공산업 분야 생태계를 연결하는 교류의 장과 오픈 이노베이션 등의 기회를 적극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강석진 중진공 이사장은 싱가포르 내 동남아시아 투자전문회사인 리겔 캐피탈과 한국 스타트업 투자펀드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태국 소비재 제조‧유통기업인 사하그룹과는 태국 진출 성공 가능성이 높은 우수한 한국 제품을 대상으로 현지 유통 플랫폼을 활용토록 협의하는 등 국내 중소벤처기업들의 아세안 진출을 위한 네트워크를 다각화했다.

강석진 중진공 이사장은 “태국과 싱가포르는 국내 중소기업의 아세안 진출을 위한 핵심 요충지”라며 “이번 협약이 국내 중소벤처기업 글로벌화의 마중물이 돼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 기업들이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