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승철 하동군수, 인구감소지역 정부-지자체 간담회 참석
하승철 하동군수, 인구감소지역 정부-지자체 간담회 참석
정부의 재정 지원·농업진흥구역 해제 업무 절차 간소화 건의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03.19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하동군청
사진제공=하동군청

하동군은 지난 18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인구감소지역 정부-지자체 간담회’에 하승철 군수가 참석해 직접 농촌형 컴팩트 도시 모델 구축과 농업진흥지역 해제 업무 절차의 간소화를 포함한 하동군의 대응 전략과 제안을 발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행정안전부 장관을 포함한 인구감소지역 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구감소지역에 대한 정부의 주요 정책과 각 지자체의 정책 건의 및 답변 등을 다뤘다.

하승철 하동군수는 “컴팩트 매력 도시 조성을 통해 거점 중심의 도시기능 집중화와 공간의 효율적 활용을 가능하게 해 지방 도시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라며 하동군이 직면한 지역소멸 위기에 적극 대응할 의지를 밝혔다.

또한 하동군은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농업진흥구역 해제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을 지적하며 이에 대한 행정 절차의 간소화를 건의했다. 이는 농업진흥구역 해제 업무 절차의 복잡함이 지역소멸 대응 기금사업 추진 시 행정적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반영한 것이다.

하승철 하동군수는 정부가 지자체의 제안을 적극 반영해 인구감소 지역들이 다시 활력을 찾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하동군은 이번 제안을 통해 거점지역 중심의 공공시설 집약화,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구축, 하동만의 매력을 지닌 자연 친화 공간 조성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고 ‘컴팩트 매력도시 하동’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한편 하동군의 이러한 전략과 제안이 실제로 구현돼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다른 인구감소 지역에도 모범적인 사례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