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이해 한권으로 끝’
‘산불 이해 한권으로 끝’
국립산림과학원, 2024 산불제대로 알기 발간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03.13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불 제대로 알기' 표지. (사진제공=국립산림과학원)
'산불 제대로 알기' 표지. (사진제공=국립산림과학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배재수)은 본격적인 대형산불특별대책기간(3월 15일부터 4월 15일까지)에 돌입함에 따라 국민들의 산불이해도를 높이고 경각심을 고취하기 위해 13일 ‘2024 산불제대로 알기’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2024 산불제대로 알기는 지난 16년(2008-2023) 동안 산불관련 언론대응 사례를 선별하고, 산불 실험 및 연구 결과, 산불 통계데이터를 정리한 책이다.

“산불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요?” 를 비롯한 총 79가지의 질문과 답변을 담았으며 사진자료나 삽화를 추가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정리했다.

구성은 ▲산불일반 ▲산불예방 ▲대형산불 ▲산불진화 ▲산불조사 및 감식, 처벌 ▲산불피해 ▲산불피해지 복원 ▲국민 대피요령 안내 ▲산불과 숲가꾸기(연료관리) ▲국립산림과학원과 산불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했다.

산불에 관심있는 사람은 누구나 산림청 누리집과 국가산불위험예보시스템 에서 확인가능하며 국립산림과학원 도서관(book.nifos.go.kr)에서 오는 14일부터 전자파일을 받아볼 수 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산불연구과 안희영 산림재난예측분석센터장은 “산불의 99%가 사람의 부주의로 발생하는데 ‘산불 제대로 알기’를 통해 많은 국민들이 산불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길 바란다”면서 “예방활동에 한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