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교육청, 마을과 학교 잇는 마을강사 기초연수 실시
진주교육청, 마을과 학교 잇는 마을강사 기초연수 실시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03.11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진주교육지원청
사진제공=진주교육지원청

진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외숙, 이하 진주교육청)은 지난 8일과 9일 2일간 진주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지역공동선정위원회의 1, 2차 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된 진주미래교육지구 마을강사를 대상으로 기초연수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학교에서 지역과 연계한 교육과정 재구성을 바탕으로 학교-지역 연계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하는 마을강사 및 지역에서 마을배움터를 운영하는 마을강사 15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미래교육지구 사업을 안내하고 마을강사들이 학교로 찾아가 교사들과 협력 수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마을 연계 교육과정 운영 방법과 실천 사례를 안내했다.

또한 강신영 마을강사(진주 놀자학교놀고재비협동조합 이사장)를 초청해 마을강사가 필요한 기초적 소양과 진주에서 실제 운영한 마을 연계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을 연계 교육과정의 이해’라는 주제로 강의한 이정아 창원 용지초등학교 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마을 연계 교육과정에 더욱 관심을 갖고 미래 포용성과 자기주도성을 갖춘 학생들을 길러내는 지속가능한 교육환경을 함께 만들어 나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연수 이후 이어진 위촉장 수여식은 미래교육지구 관계자이 참석해 축하했으며 위촉장 수여를 통해 마을강사로서의 책무성을 높였다.

이외숙 진주교육청 교육장은 연수에 참여한 마을강사들을 격려하며 “학생들의 삶과 연계된 진정한 배움을 위해서는 마을강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역량강화 연수와 컨설팅을 통해 질 높은 마을교육이 실시 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