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림과학원, 2024년 제1회 지식의 숲 아카데미 개최
국립산림과학원, 2024년 제1회 지식의 숲 아카데미 개최
시민 아카데미 참가자 온라인 신청접수 시작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03.11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의 숲 아카데미 홍보물. (사진제공=국립산림과학원)
지식의 숲 아카데미 홍보물. (사진제공=국립산림과학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배재수)은 오는 16일 오후 2시 숲과 관련된 과학 지식을 시민에게 쉽게 전달하기 위해 제1회 지식의 숲 아카데미를 국립산림과학원에서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지식의 숲 아카데미는 3월부터 오는 10월까지 매월 셋째 주 토요일에 진행될 예정이며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회당 80명 이내) 참석할 수 있다. 현재 온라인에서 오는 15일까지 1회차 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

온라인 예약은 홍릉숲탐방 예약 누리집(https://www.foresttrip.go.kr/indvz/main.do)에서 하면 된다.

동대문구에 있는 국립산림과학원은 도심 속 홍릉숲(41.5ha, 약 12만 5천평)을 보유하고 있으며, 숲의 생태계, 산림재난, 목재와 단기소득임산물 등과 관련된 산림과학 연구를 수행하는 국내 유일의 국가기관이다. 현재까지 많은 연구를 수행하고 있지만 어려운 연구 결과를 관련 종사자가 아닌 일반 시민들에게 알리기는 쉽지 않았다.

이런 이유로 작년 ‘홍릉숲’을 주제로 기관의 전문 연구자가 직접 연구 성과와 지식을 시민들에게 공유하는 홍릉 시민 아카데미를 4회 개최한 바 있다.

아카데미 개최 후 참여 시민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한 결과 ‘만족 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88%였으며 강의 내용의 유익성 평가은 97%가 ‘만족 이상’이라고 답변했다.

시민들의 만족도와 추가 운영 요청을 기반으로 올해 새롭게 지식의 숲 아카데미를 기획했다. 강의 주제를 ‘홍릉숲’에서 산림과 목재로 넓혔고 강의 장소를 본원(서울)뿐만 아니라 지방 연구소(수원, 진주, 제주)로 확대했으며 아카데미 명칭을 ‘지식의 숲’으로 변경했다.

특히 올해의 강의 주제는 세계가 정한 환경 관련 기념일과 연계한 산림과학 주제로 진행된다. 첫 회로 세계 산림의 날(3월 21일)과 세계 물의 날(3월 22일)을 기념해, 숲과 물을 함께 바라보는 ‘물을 키우는 숲, 숲을 키우는 물’을 주제로 준비했다.

또한 50분 강의 후 제1호 국가산림문화자산이자 100대 명품숲 중 하나인 홍릉숲 내 실제 관련 연구 현장을 참석자들과 공유함으로써 산림과학 지식을 더욱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함이다.

김광모 국립산림과학원 과장은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더욱 많은 시민이 숲의 가치와 기능을 알고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하며 ‘1회차를 시작으로 남은 회차도 많은 시민과 더욱 재미있는 주제로 소통할 수 있도록 아카데미를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