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사천소방서, 봄철 산불진화 훈련
사천시·사천소방서, 봄철 산불진화 훈련
사천소방서·의용소방대·사천시 산불전문예방진화대 함께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03.07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사천시청
사진제공=사천시청

사천시는 지난 6일 사천 백천사 일원에서 사천소방서와 합동으로 봄철 산불발생 시 초기진압 및 인접지역 확산 방지를 위한 2024년 봄철 산불진화훈련을 실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봄철 산불진화훈련은 봄철 영농활동, 등산객 증가 등에 따른 산불 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라 대형산불 발생에 대비해 진화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실시됐다.

이날 사천소방서, 의용소방대, 사천시 산불전문예방진화대 40여 명이 백천사 뒤편에 발생한 임야 화재가 강풍으로 확산되는 것은 물론 인명피해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라는 가정 속에 투입됐다.

이들은 ▲지상진화인력 조기투입 및 초기진화 ▲산불 확산 방지를 위한 방어선 구축 ▲주요시설물 보호 ▲LTE 단말기를 통한 유관기관간 통신 및 진화차 급수 등 훈련을 진행했다.

특히 사천시는 산불진화훈련과 연계해 와룡산 등산객을 대상으로 산불의 위험성과 산불방지의 중요성을 일깨우기 위한 산불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에 참여한 산불진화대원들은 “신속한 상황대처능력 향상과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의 중요성을 깨달았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산불 대응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산불은 한순간의 방심으로 큰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시민들 모두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라며 “산불 예방 및 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