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극한·집중 호우 침수피해 최소화
산청군, 극한·집중 호우 침수피해 최소화
소하천 스마트계측 관리시스템 구축
2여억 원 투입…3개 소하천에 설치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03.05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산청군청
사진제공=산청군청

산청군이 극한호우와 집중호우 시 하천 범람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5일 산청군에 따르면 산청읍 범학천, 오부면 대현천, 시천면 사리천 등 소하천 3곳에 스마트계측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에 설치한 하천 3곳은 인근에 마을이 위치하고 있고 하천 범람 시 큰 피해가 예상되는 곳이다.

이에 따라 사업비 2억1000만 원(국비 50%, 군비 50%)을 투입해 소하천 스마트계측 관리시스템을 구축, 하천 범람 시 주민들이 신속히 대피할 수 있는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소하천 스마트 계측관리시스템은 하천의 수위, 유속, 유량을 실시간으로 계측하고 CCTV 모니터링을 통한 실시간 영상 분석이 가능하다.

집중호우 시 하천 범람 위험 등을 예측해 하천 인근 주민의 신속한 사전 대피를 유도해 인명과 재산 피해를 예방한다.

산청군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의 중앙서버와 시스템 연결을 위한 협의 후 본격적인 시스템 운영에 돌입할 계획이다.

특히 일정기간 시범운영을 거친 후 소하천 스마트계측 관리시스템 설치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소하천 스마트계측 관리시스템 운영을 통해 하천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하천재해로 인한 군민들의 재산과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