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돼지유행성설사 발생 주의
환절기 돼지유행성설사 발생 주의
진주시, 양돈농가에 차단방역·백신 접종 당부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03.05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진주시는 돼지유행성설사 차단방역을 위해 양돈농장 및 진입로 등 소독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1일 진주시는 돼지유행성설사 차단방역을 위해 양돈농장 및 진입로 등 소독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시는 최근 돼지유행성설사(PED, Porcine Epidemic Diarrhea)병이 잇달아 발생함에 따라 양돈농가에 차단방역과 백신 접종을 당부했다.

시에서는 지난달 15일 지수면 소재 양돈농장에서 처음으로 돼지유행성설사가 발생해 돼지 400마리가 폐사해 25%의 폐사율을 보였으며 같은 달 29일 수곡면 소재 양돈농장에서도 돼지유행성설사가 발생해 현재 피해 현황을 조사하고 있다.

시는 최근 기온 급강하로 돼지들에게 겨울철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이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일어나 돼지유행성설사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발생 양돈농장의 차단방역과 입식 가축의 백신 보강접종으로 방역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문자(SMS), 카카오 알림톡 등을 활용해 양돈농가에 ▲외부인 및 축산관계 차량의 농장 내 진입 최소화 ▲소독제로 돈사 내·외부, 의복, 신발 등 소독 철저 ▲농장 내 사육 중인 어미 돼지에 대해 적정 백신 접종 ▲신규 입식 돼지는 일정 기간 격리 관찰 후 농장 내부로 입식 등 방역수칙을 적극 안내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돼지유행성설사는 발생 시 농장에 피해가 크고 전파 위험성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라며 “신속한 진단과 전파 차단을 위해 PED가 의심될 때에는 즉시 진주시 농축산과로 신고(가축전염병 신고 전화 1588-4060)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돼지유행성설사는 환절기와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제3종 법정 가축전염병이며 돼지유행성설사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 발생되는 돼지의 전염병이다.

1992년 처음으로 국내에서 발생 보고된 후 전국적으로 확산돼 돼지 전염성 위장염과 더불어 포유자돈 설사병 중 가장 피해가 심한 질병으로 최근 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주로 감염된 돼지 분변을 통해 퍼지는데 감염 시 구토와 심한 수양성 설사를 하며 어린 돼지의 경우 50% 이상 높은 폐사율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