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소방서, 겨울철 산불예방 화재안전수칙 준수 당부
하동소방서, 겨울철 산불예방 화재안전수칙 준수 당부
겨울철 산불 위험성 증가 …등산시 화기물 소지 금지 등 산불예방 안전수칙 준수 당부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01.3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산불예방수칙. (사진제공=하동소방서)
겨울철 산불예방수칙. (사진제공=하동소방서)

하동소방서(서장 박유진)는 겨울철 건조한 날씨 속에서 산불 예방을 위해 화재안전수칙을 지켜 줄 것을 당부했다.

겨울철은 건조하고 바람이 많이 불기 때문에 산불 발생시 급격한 연소 확대로 인해 화재 진압이 어렵고 대형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소방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산불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입산자의 부주의에 의한 실화가 40여 %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를 이어 소각행위 15여 %, 건축물 화재로 인한 비화가 12여 %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행 중 불법 취사행위나 폐기물 소각뿐 아니라 담뱃불과 같은 작은 불씨로도 대형 산불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등산객이나 산림 인접지역의 주민은 산불 예방 안전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산불 예방 안전수칙으로는 ▲등산 시 화기물 소지 금지 ▲산림과 인접한 곳에서 쓰레기 소각 등 화기 취급 금지 ▲허가되지 않은 야영ㆍ취사 금지 ▲초기 산불은 외투 등을 사용해 발화 지점을 두들기거나 덮어서 끄기 ▲화재 인지 즉시 대피 후 119에 신고 등이다.

박유진 하동소방서장은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산불화재는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라며 “겨울철 산불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을 준수해 산불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주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