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을 돌아보며…진주신문 10대 뉴스
2023년을 돌아보며…진주신문 10대 뉴스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01.31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신문이 지난해 보도한 기사 가운데 독자들로부터 가장 많이 주목을 받았던 화제의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이는 지난해 진주신문 누리집에 보도된 기사 가운데 조회 수가 가장 많은 순이다.

진주신문이 선정한 10대 뉴스로는 △진주소힘겨루기경기장, “판문천 오염시키는 주된 원인” △지역봉사단체 회장이라서?…정촌뿌리일반산업단지 업체 특혜 ‘논란’ △“155마리 중 98마리 자연사?” 진주유기견보호소 실태 △진주시의회 박미경 의원 부업은 이사님?…겸직 신고는 ‘뒷전’ △누구를 위한 행사?…진주시의회 ‘의전 매뉴얼’ 논란 △‘1마리 당 50만 원’…진주시 들개 포획구조사업 논란 △진주시 상평동 일대 연이은 싱크홀 발생 △진주시, 봉사단체 회장에 일감 몰아주기 ‘의혹’…서민 일감 싹쓸이 △캠핑카 주차장 알박기 ‘몸살’…진주시는 골머리 △진주 곳곳에 품종묘 22마리 집단 유기 등이다. 2023년을 10대 뉴스로 되돌아봤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1. 진주소힘겨루기경기장, “판문천 오염시키는 주된 원인”

서부 경남의 명물로 자리 잡고 있는 진주시 판문동 소재 토요상설 진주 소 힘겨루기 경기장에 축분정화처리시설이 마련돼 있지 않아 소 계류장에서 나온 분뇨, 배뇨가 인근 판문천으로 그대로 유입되는 문제점을 보도했다. 보도 이후, 진주시는 판문천으로 배설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계류장에서 나오는 소 배설물은 전량 수거해 처리하고 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2. 지역봉사단체 회장이라서?…정촌뿌리일반산업단지 업체 특혜 ‘논란’

- 지난해 4월 진주시가 진주정촌뿌리일반산업단지(이하 뿌리산단) 내 지구단위계획 지침(채색)을 따르지 않아 논란이 된 특정업체를 위해 일부 심의위원들로부터 서면 자문만을 받아 사용허가 승인을 내준 사실이 진주신문 취재 결과 드러났다.

또 지침 위반으로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특정업체가 지역봉사단체 회장이 운영 중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국비와 도․시비 등 100여억 원이 넘는 예산을 지원된 사실까지 드러나면서 보조금 지급에 대한 의혹 역시 확산되고 있다는 점을 보도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3. “155마리 중 98마리 자연사?” 진주유기견보호소 실태

- 진주시가 운영하는 유기동물보호소가 허술한 관리·운영으로 최근 4개월간 보호 견의 자연사 비율이 60%가 넘는 등 총체적인 관리 부실이 진주신문 취재 결과 사실로 드러났다.

이밖에도 별다른 마취제 투여 없이 불법 안락사시키는가 하면 다른 개들이 보는 앞에서 안락사를 시행하는 등으로 논란이 된점을 지적했다.

이같은 사실에 동물보호단체 리본은 진주시 농축산과 과장을 동물보호법위반으로 고발했다.

보도 이후 진주시는 유기견보호소의 운영실태를 세밀히 점검하는가 하면, 동물복지를 제고하는 방향으로 시설 및 운영 등 조언을 통해 개선한다고 밝혔다.

© 진주신문

4. 진주시의회 박미경 의원 부업은 이사님?…겸직 신고는 ‘뒷전’

- 진주시의회 박미경 의원(국민의힘)이 법적 의무사항인 겸직신고를 하지 않은 것이 드러나 지방자치법을 위반했다는 점을 보도했다. 당시 박 의원은 겸직신고 서류에 A업체의 ‘사내이사’라는 사실을 숨기고, 친동생이 운영중인 업체에 지난 2019년 7월 24일부터 2020년 3월 17일까지 대표이사, 2022년 6월 24일에는 사내이사로 취임한 사실이 드러났다. 또 박 의원이 사내이사로 있는 A업체와 관련된 상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어 ‘이해충돌’ 소지가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에 진주시의회는 허위 겸직 신고에 이어 이해충돌 의혹을 받고있는 박 의원을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했다.

© 진주신문

5. 누구를 위한 행사?…진주시의회 ‘의전 매뉴얼’ 논란

진주시의회가 각종행사에서 의원들로부터 과도한 의전을 제공하도록 한 ‘갑질급 의전 매뉴얼’ 문건이 공개되면서 논란이 됐다. 문건에는 버스이동 시에는 의장님 2번째 왼쪽 좌석 확보와 의원 여행 가방 등 받아실어야 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 호텔에서는 방 배정 안내는 물론, 조식때 미리 내려와 안내 및 인사, 호텔에서 출발 시에는 10분 전에 버스앞에 대기해야 한다는 등의 내용이다. 이에 진주시의회는 내부 참고자료로서 직원들의 의견을 통해 수정을 하고 있는 단계며, 논란이 있는 부분에 대해 매뉴얼을 재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해명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사진제공=진주시청

6. ‘1마리 당 50만 원’…진주시 들개 포획구조사업 논란

진주시가 지난해 11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야생들개포획 구조사업'과 관련해, 진주시가 검증되지 않은 민간영리 업체(포획업자)와 수의계약을 맺는 등 사람을 공격하지 않은 생후 10일 된 어린 강아지까지 무분별하게 야생들개로 잡아들여지면서 포획비가 지급된 사실을 단독 보도했다. 실제로 '야생들개포획 구조사업 지급내용'을 살펴본 결과, 진주시는 축산업(개 사육), 소매업(동물분양), 교육 등의 영리 목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포획업자로부터 2022년부터 11월부터 2023년 2월까지 4개월간 포획비 총 3794만 원을 지급한 것을 확인됐으며, 이 가운데 10일(600g)~70일(1.2kg)의 어린 강아지도 10마리가 넘게 포함된 사실이 알려졌다.

사진제공=진주시청
사진제공=진주시청

7. 진주시 상평동 일대 연이은 싱크홀 발생

진주시 상평동 일대 도로에서 연이어 두 번의 싱크홀(땅꺼짐)이 발생했다. 원인은 노후된 상수관로 파열로 인한 토사 유실로 드러났다. 당시 싱크홀은 직경 4m로 다행히 인명피해는 발생되지 않았다. 이에 진주시는 노후 수도관과 하수·폐수관로 정비사업에 예산 1600억 원을 투입해 지반침하 재발 방지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8. 진주시, 봉사단체 회장에 일감 몰아주기 ‘의혹’…서민 일감 싹쓸이

- 진주시가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는 상하수도(물탱크) 계약정보를 분석한 결과, 최근 10년간(2014~2023년) 봉사단체 회장이 운영중인 A업체로부터 총 37건(59%)의 계약을 수주해 21억 6456여만 원(82%)의 금액을 가져간 것으로 드러나면서 특정 업체에 과도하게 편중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 더욱이 의혹을 받고 있는 업체 대표 A씨가 지역에서 관변단체(전 진주시자원봉사단체협의회, 바르게살기운동 진주시협의회 등)회장으로 수년 간 활동 등을 벌이면서 ‘이권개입’ 의혹마저 나오고 있다는 점을 보도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9. 캠핑카 주차장 알박기 ‘몸살’…진주시는 골머리

- 진주 관내 공영 주차장과 도로 등에 캠핑카 장기주차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이 커져가고 있지만, 행정이 이를 제재하거나 단속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점을 보도했다.

특히 카라반(트레일러)의 경우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개인 차고지 증명제를 적용받는 특수자동차로 분류돼 주차 공간을 확보해야만 캠핑용 자동차로 등록 가능하지만, 법 개정 이전에 등록된 캠핑카는 해당 조항의 소급 적용을 받지 않을 뿐더러 처벌 조항이 없어 일반 주차장에 주차해도 처벌받지 않고 있어 공원 내 주차장 등에 장기주차를 일삼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진주시는 금산 일대 공영주차장에 장기 주차를 일삼고 있는 캠핑카에 대해 행정 대집행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진주신문

10. 진주 곳곳에 품종묘 22마리 집단 유기 사건 발생

- 지난해 12월 4일 진주 도심 곳곳에서 품종묘가 집단 유기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구조에 나선 동물보호단체 사단법인 리본(공동대표 정서연, 강동국)은 지난 11월부터 현재까지 진주 전 지역에서 마리당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아비니시안, 러시안블루, 아메리칸숏헤어 등 품종묘 22여마리가 집단 유기됐다고 밝혔다.

유기된 고양이 중에는 출산 경험이 많은 암컷이 대부분이며, 피부병 증상을 호소하거나 안구가 돌출되고, 턱뼈가 녹아내린 고양이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리 최하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