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구조혁신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중진공, 구조혁신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오는 1월 30일부터 구조혁신지원사업 누리집 통해 온라인 접수
원스톱 일괄 신청방식 통해 서류작성 부담 등 접수 편의성 제고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01.25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조혁신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포스터.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구조혁신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포스터.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강석진, 이하 중진공)은 기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신사업 분야로의 구조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2024년 구조혁신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오는 30일부터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구조혁신지원사업은 탄소중립, 디지털전환, 글로벌 밸류체인(GVC) 개편 등 급격한 산업 환경변화가 기업의 경영위기로 이어지지 않도록 중소기업의 신사업 진출을 지원하는 패키지 프로그램이다.

구체적으로 ▲신사업 분야로의 사업전환을 위한 사업전환 컨설팅 ▲디지털 역량 향상을 위한 디지털전환 컨설팅 ▲노동환경 변화에 능동 대응을 위한 산업‧일자리전환 컨설팅 ▲후속 연계사업을 지원한다.

참여기업은 전문가의 구조혁신 대응수준과 사업전환 타당성을 진단받고, 기업의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구조혁신 로드맵을 수립할 수 있다.

이후 중진공을 통해 사업전환 승인, 사업전환자금, 세제혜택,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우대, 노동전환 고용안정 협약지원금 등을 연계 지원받는다.

중진공은 올해부터 진단, 컨설팅, 사업전환 승인 등 각 단계별 신청방식을 원스톱 일괄 신청방식으로 개선해 기업의 신속한 지원과 서류작성 부담을 완화했다.

이외에도 전문 분야별 역량 있는 컨설턴트를 직접 모집해 양질의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참여기업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기존에 반드시 업종이 바뀌어야 인정됐던 사업전환 승인을 동일 업종 내에서 신사업분야로 전환하는 경우에도 인정되며 17년간 이어오던 업력(3년) 신청 제한을 폐지해 보다 많은 기업에게 정책 지원을 통한 신사업전환을 돕는다.

구조혁신지원사업 신청자격은 사업‧디지털‧일자리전환을 희망하는 상시 근로자 5인 이상의 중소기업이다. 올해는 진단 1000개사, 컨설팅 1040개사 내외를 지원할 예정이며 참여기업의 비용 부담은 없다.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사업 참여 신청은 구조혁신지원사업 누리집(www.kosmes.or.kr/3t)에서 하면 된다.

강석진 중진공 이사장은 “올해 정부 경제정책 방향인 역동 경제 구현 목표달성을 위해 경제의 근간이자 고용창출 주체인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혁신성장에 필요한 정책적 지원이 중요하다”라며 “구조혁신지원사업은 중소기업의 산업대전환 위기 극복을 지원하고 기업의 신성장동력확보 등 산업구조 고도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