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과학교육원, 실험기반 수업설계 직무연수 개최
경남과학교육원, 실험기반 수업설계 직무연수 개최
중·고교 과학교사 44명 대상 실험기반 수업설계…교실 실험수업 확대 기회 제공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01.12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경상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
사진제공=경상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

경상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원장 김정희, 이하 경남과학교육원)은 지난 11일과 12일 2024 중학교과학 실험기반 수업설계 직무연수 프로그램을 운영,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번 연수는 도내 중·고등학교 과학 교사 44명이 참여해 수업 전문성을 향상하고 학교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험수업을 설계하는 과정으로 진행했다.

중학교과학 교육과정을 분석해 교육과정에 기반한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등 영역별 필수 실험 내용을 주제로 학생들과 아이북을 활용한 실험수업 설계 과정으로 운영했다.

강의 주제는 ▲2022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올바른 이해 ▲물리 영역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실험수업 설계(저항의 연결과 옴의 법칙) ▲화학 영역은지능형 과학실에서 스마트폰으로 과학하기 ▲생물 영역은 현미경 관찰 및 헤마토크릿 실험수업 설계 ▲머신러닝을 활용한 실험수업 설계 ▲인공지능과 에듀테크를 활용한 재밌는 과학수업 등이다.

김정희 경남과학교육원 원장은 “이번 연수는 인공지능기반 에듀테크를 실험수업에 적용해 학생들과 아이북을 활용해 탐구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수업 설계하는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라며 “중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은 이번 연수를 통해 실험수업에 대한 전문성 향상이 크게 기대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