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행안부 주관 자연재해 안전도 평가 ‘2연속 최고 등급’
함양군, 행안부 주관 자연재해 안전도 평가 ‘2연속 최고 등급’
전국 지자체 대상 평가서 최고등급 달성…추후 특별재난지역 선포 시 재해복구비 2% 추가 지원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01.10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양군청 전경. (사진제공=함양군청)
함양군청 전경. (사진제공=함양군청)

함양군이 행정안전부에서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자연재해 안전도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자연재해 안전도진단 A등급은 전국에서 34개 지자체에만 부여되며, 함양군은 2년 연속으로 자연재해안전도 A등급을 획득하게 됨으로써 앞으로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특별재난지역 선포 시, 2%의 국고추가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자연재해 안전도 평가는 전국 228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방재정책 전반에 대하여 재해위험요인과 방재대책추진 및 시설 점검, 정비 등 34개 지표에 대한 종합적인 검증을 통해 자연재해 안전도를 진단하는 제도로 5등급(A~E)으로 나눠 평가하며 A등급에 가까울수록 안전도가 우수함을 뜻한다.

특히 함양군은 지리적 여건상 자연재해 위험요인은 D등급을 받았지만 방재대책 추진 B등급, 시설점검·정비 A등급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최고 등급인 A등급 받을 수 있었다.

진병영 함양군수는 “지형적으로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자연재해 안전도 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 등급인 A등급을 받게 되어 매우 뜻깊다”면서 “앞으로도 재해 위험요인을 자세히 파악하고 대비하는 등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함양군은 2022~2023 행안부 주관 재난관리평가에서도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