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1등급’ 달성
사천시,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1등급’ 달성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12.28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사천시청)
사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사천시청)

사천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종합청렴도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3등급에서 두 단계 상승한 결과일 뿐만 아니라 2019년 이후 4년 만에 1등급이라는 큰 성과를 이뤄낸 것.

특히 전국 75개 시 단위 기초자치단체 중 사천시를 포함해 3개 기관이 1등급을 차지한 것은 물론 경남도내에서 유일하게 1등급을 차지해 의미가 매우 크다.

이번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은 박동식 사천시장의 강력한 의지와 함께 청렴도 상위권 회복과 부정부패없는 청렴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다양하고 특별한 대책을 수립하고 실행한 결과물이다.

시는 올해 부패 취약분야 집중분석을 통해 기관장과 함께하는 청렴 T(Talking&Training)-time 운영, 기관장 주관 반부패 청렴추진단 운영, 청렴서한문 게시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했다.

또한 부패 취약분야 담당자 청렴교육, 공무원 행동강령 부서 순회 교육, 청렴콘서트, 청렴지킴이 워크숍 등 청렴 교육과 함께 청렴주의보 발령,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등 청렴 시책을 진행했다.

한편 사천시는 이번 평가에서 청렴 체감도, 청렴 노력도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청렴 체감도에서는 전국 시 평균(74.7점)보다 무려 10.2점이나 높은 84.9점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박동식 사천시장은 “전 직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행복도시 청렴사천 만들기에 적극 노력해 준 덕분에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면서 “적극적으로 청렴 문화 조성에 앞장서 시민이 신뢰하는 행정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