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제3차 ESG경영위원회 개최
중진공, 제3차 ESG경영위원회 개최
친환경·녹색산업 육성, 공급망 실사 대응 지원 등 중기 ESG 지원 선도
2023 지속가능경영유공 종합 ESG 부문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성과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12.21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의 관계자들이 21일 서울 목동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사옥에서 2023년 제3차 ESG 경영위원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회의 관계자들이 21일 서울 목동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사옥에서 2023년 제3차 ESG 경영위원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강석진, 이하 중진공)은 21일 서울 목동 사옥에서 2023년도 제3차 ESG 경영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중소벤처기업과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가치 창출’ 이라는 비전 아래 올 한해 중소벤처기업 ESG 경영 확산을 포함한 기관의 ESG 경영 성과를 보고하고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중소기업 ESG 경영 지원 선도기관인 중진공은 협력사 ESG 관리에 불편이 있는 SK실트론 등 모기업과 협업해 1400여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ESG 자가진단과 심층진단을 실시하고 결과에 따른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했다.

또한 친환경‧녹색산업 유망기업의 성장을 위해 투융자를 199억 원으로 확대 지원하고 13개 시중은행과 연계해 ESG 실천 우수기업에 은행 대출 대비 평균 2.95% 낮은 금리로 8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공급했다.

특히 중진공은 기관 자체 ESG 실천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친환경 에너지원 추가 확보 등을 통해 4년 연속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였으며,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14001 인증을 신규 취득했다.

이 외에도 자립준비청년 장학금, 지역 농‧특산품 거래장터 지원 등 지역사회에 필요한 사회공헌 활동도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지난 7월 노동이사 선임(1명)을 계기로 현장의 목소리가 기관 경영에 더욱 반영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중진공은 이러한 ESG 경영 노력과 성과를 대외적으로도 인정받아 지난해 국가품질혁신상 ESG 경영 대통령 표창에 이어, 지난 14일 지속가능경영유공 종합 ESG 부문 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한편 중진공은 ESG 경영의 성과 측정‧관리를 위해 K-ESG 평가와 ESG 전략 달성도를 결합한 기관 고유의 ESG 지수 모델을 개발했으며, 측정 과정에서 나타난 취약 부분을 개선해 기관 ESG 경영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강석진 중진공 이사장은 “ESG는 우리 경제와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새로운 시대적 가치”라며 “중진공이 ESG 경영을 선도적으로 이행해 나가는 한편 우리 중소벤처기업들이 ESG 경영을 걸림돌이 아닌 재도약의 기회로 삼아 대한민국의 성장엔진이 되도록 현장 최일선에서 디딤돌 역할을 더욱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3월에 출범한 ESG 경영위원회는 위원장인 강석진 이사장을 포함한 내부 임원 3명과 ESG 분야 각계 전문가 4명 등 총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중진공의 ESG 컨트롤 타워로서 ESG 경영 관련 주요 의사 결정과 자문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