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10호광장 동편~여중오거리 간 도시계획도로 개통
진주시, 10호광장 동편~여중오거리 간 도시계획도로 개통
신안동 숯골 주변 교통 여건 획기적 개선…10호 광장 교통혼잡 해소 기대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12.11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시 신안동 숯골회전교차로 일원 10호광장 동편~여중오거리 간 도시계획도로가 개통되면서 주민들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이번에 개통한 구간은 이현동 서진주IC 교차로 입구에서 신안동 숯골, 삼일교회까지 이어지는 구간이다. 이 구간의 기존 도로는 2차선과 일방통행(1차선) 도로로서, 노선버스와 보행자가 다니기에 좁고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높아 주민 불편이 많았다.

10호광장 동편~여중오거리 간 도시계획도로는 민선 7기 조규일 시장 취임 후인 2019년 실시설계를 시작해 2020년 실시계획인가, 토지 보상 등을 거쳐 같은 해 10월에 착공해 이날 개통했다. 이번 사업 추진으로 기존 2차선과 일방통행 도로에서 4차선으로 확장되고, 회전교차로 1개소와 3m의 보도가 설치돼 원활한 차량 통행뿐만 아니라 보행환경도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아울러 진주시는 내년에 잔여 부지를 활용해서 20면 정도의 임시 공영주차장을 조성해 주차 불편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조규일 시장은 “지난해 10호광장 우회도로인 10호광장~평거 주공아파트 구간을 개통한 데 이어 오늘 여중오거리까지 구간을 개통하게 돼 10호광장 주변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됐다”면서 “신안·평거지구 주민들의 통행 불편을 해소하고 접근성도 높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