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헌 도의원, ‘(가칭)경상남도교육청 기록원’ 현장 방문
정규헌 도의원, ‘(가칭)경상남도교육청 기록원’ 현장 방문
옛 창북중학교 활용 건립 추진 중인 경상남도교육청 기록원 방문
전국 교육청 중 최초 기록원으로서 성공적 건립·운영 당부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11.30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경상남도의회
사진제공=경상남도의회

정규헌 경상남도의회 의원(교육위원회, 국민의힘, 창원 9)이 ‘(가칭)경상남도교육청 기록원’ 건립 현장을 방문해 원활한 건립을 당부했다고 30일 밝혔다.

(가칭)경상남도교육청 기록원은 창원시 의창구 북면 옛 창북중학교 건물을 활용해 건립 추진 중으로 오는 2024년 4월 착공해 오는 2025년 3월 준공해 7월에 개원이 예정되어 있다. 총 사업비 190여억 원이 투입되며 부지 1만2087㎡․건축연면적 4249.65㎡에 지상 3층으로 창북중학교 교사를 리모델링해 건립된다.

경상남도교육청 직속기관으로서 개관 이후에는 30년 이상 된 경상남도교육청 및 학교 기록물을 보존하고 전시하며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무엇보다도 전국 교육청 중 최초의 기록원이라는 점에서 (가칭)경상남도교육청 기록원은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이날 정 도의원의 방문은 제409회 정례회 기간 동안 열리는 교육위원회 안건으로 상정된 ‘경상남도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담긴 기록원 인력 증원 심사를 위해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자 이뤄졌다.

정 도의원은 이날 방문에서 기록물 수장과 전시, 교육이 이뤄질 공간들을 둘러보고, 김순희 경남교육청 총무과장 등 관계자들에게 추후 운영 방안 등에 대해 질의했다.

아울러 북면초등학교와 창북중학교 체조선수들이 훈련장소로 사용하고 있는 옛 창북중학교 다목적 강당을 둘러보고 노후화 된 체조장 여건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질의했다.

정규헌 도의원은“전국 교육청 중 최초로 건립되는 기록원이라는 의미를 지니는 만큼 차질 없이 건립이 추진되길 바란다”면서 “이후 지역주민들의 쉼터이자 학생들의 교육의 장으로서 기록물을 소장․기획해 새롭게 선보이는 열린 공간으로서 경상남도교육청 기록원의 역할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