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재난안전 컨트롤타워 구축으로 안전한 경남 구현
경남도, 재난안전 컨트롤타워 구축으로 안전한 경남 구현
재난대응 개편…△사전대비·대응중심 △도(道) 역할 강화 △재난정보 통합관리
풍수해, 축제·행사 인파사고, 내수면 물놀이 사고 등 인명피해 ‘0’
중소 사업장 중대재해 예방 역량 강화 위한 교육·컨설팅 적극 지원
과학적 재난관리…지반침하 예측, 도시침수 스마트 대응, 드론 관제 등
  • 김정환 기자
  • 승인 2023.11.28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 진주신문
© 진주신문

경남도가 지난해 태풍 ‘힌남노’와 이태원 사고를 계기로 재난대응체계를 근본적으로 개편하고, 지역의 안전을 종합 관리할 ‘재난안전 컨트롤타워’를 올해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경남도 도민안전본부는 28일 '2023년 성과브리핑'을 열고 안전한 경남을 구현하기 위한 과학적 재난관리 체계 등을 소개했다.

도는 태풍과 같은 큰 자연재난은 사전 예방과 대비가 중요함에도 대응체계가 사후 복구 위주로 되어 있었고, 재난신고는 부서별로 제각각 접수되고 있으며, 도의 역할도 사고 접수 및 전파에 한정되는 등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도는 매년 태풍의 위협에 있는 지리적 특성상 시급히 자연재난 대응 체계를 재정립하고, 재난대응에 있어 도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 마련과 체계적으로 재난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등 발빠른 조치를 취했다.

또 올해 여름 도내에 1시간 강수량이 30mm 이상인 날도 1973년 이후 최대(3.6일)를 기록한 데 이어 태풍 ‘카눈’이 관통했음에도 인명피해가 없었으며, 이러한 성과는 사후 복구 위주로 되어 있던 재난대응체계를 사전 대비와 대응 중심으로 개편한 것에서 출발했다고 자평했다.

도는 우선 인명피해 우려 지역과 재해 취약 시설 2439개소를 반복 점검하고, 책임자를 지정해 관리·감독을 강화했을 뿐 아니라 특히 인명피해 위험이 큰 지하차도, 하천변·둔치주차장 등은 예보시 적극적인 사전통제로 피해를 사전에 막았다.

또한, 갑작스러운 산사태와 침수 피해에 대비하기 위해 도는 사전 주민대피를 대대적으로 실시했다.

이번 집중호우 기간에는 1518명, 태풍 ‘카눈’ 때 3039명의 주민을 대피시켰는데, 실제로 장마 기간 마을 뒤편 토사유실이 발생한 산청군 오부면에는 사전대피를 하지 않았다면 자칫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었다.

전국 최초로 재난안전대책본부에 시군 상황관리반을 편성·운영한 것도 인명피해 예방에 크게 기여했다.

태풍과 집중호우가 예보되면 시군 상황관리반이 24시간 재해위험지역 폐쇄회로(CC)TV를 모니터링하고, 위험징후 포착시 시군과 협력해 주민대피와 사전 통제 등 선제적으로 대응했다.

이 밖에 창원지역의 하천 범람때 제39사단의 병력 동원, 경찰의 교통통제, 인명구조를 위한 119 비상대기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도 유기적으로 이뤄졌다.

기존 도의 역할이 시군의 재난상황을 단순히 접수하고 전파하는 데 그쳤다면 이제는 사전 예방부터 상황 발생시 직접 지휘·통제하고, 대응 및 복구 지원까지 지역 안전을 총괄 관리하는 컨트롤타워의 기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경남도는 지난 6월 1일 재난상황을 통합 관리하는 재난상황과를 신설해 도청 방재안전직과 현장 대응력이 높은 소방공무원이 24시간 합동으로 실시간 상황관제 및 비상시 초동대응까지 하는 근무체계를 구축했다.

이는 광역도 차원에서는 최초 시행으로 집중호우 시 밀양 하천변 캠핑객과 하동 세월교 낚시객을 긴급 대피시키고, 거제 수월천 범람을 신속 전파하기도 했다.

또한, 신속한 재난상황 파악 및 정보 공유는 재난대응의 핵심인 만큼 부서별로 분산된 재난관리시스템을 일원화해 입체적·종합적 컨트롤하는 것이 중요함에 따라 도는 새롭게 리모델링된 재난안전상황실에 영상정보 종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국가재난정보관리시스템(NDMS), 도시안전망 통합플랫폼, 재난취약지역CCTV모니터링 시스템, 소방출동차량 영상정보 시스템 등 9개 시스템을 한데 모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이를 통해 그동안 재난정보 메시지(NDMS)에만 의존하던 상황관리가 다양한 영상정보로 확인돼 입체적 관리가 가능해졌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멈췄던 대형 지역축제·행사가 본격적으로 다시 개최돼 다중인파 밀집이 예상됐던 만큼 철저한 사전 안전관리가 요구됐다.

도는 각종 옥외행사에 대한 안전관리계획 표준안을 마련해 전 시군에 배포한 데 이어 지난 2월 「경상남도 옥외행사의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를 전면 개정해 주최자 없는 행사까지도 안전관리계획 수립을 의무화했다.

지난 10월 말 기준 도내에서 개최된 281개의 지역축제·행사의 안전관리계획을 사전 검토 및 보완 조치했으며, 이 중 98개는 도 주관 표본점검도 실시했다.

또 올해 여름 내수면 물놀이지역의 인명사고가 없었던 점도 큰 성과다. 최근 4년간 매년 평균 3건의 내수면 물놀이 사망사고가 발생했고, 더욱이 올해는 폭염과 코로나19 이후 일상 회복으로 물놀이객이 크게 증가했음에도 철저한 실태점검과 안전수칙 홍보로 도민이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었다.

도민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시설물 점검과 재난유형별 대비 훈련을 통해 도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도 행정력을 집중했다.

집중안전점검기간(4.17.~6.16.) 동안 교량과 터널 등 도로시설과 산사태 취약지역 등 2,060개소를 민간전문가와 합동 점검을 실시하고, 산불(3.14.) 및 화학사고(4.21.)에 대응한 도상훈련과 지진에 의한 경기장 붕괴사고를 가정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10.27.)까지 실전과 같은 훈련을 통해 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도는 내년 1월 27일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5명 이상 사업장까지 전면 적용됨에 따라, 올해를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골든타임이자 감축 원년으로 정하고 민간분야 중대재해 예방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했다.

우선, 어려운 중대재해처벌법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각 사업장에서 안전보건관리체계를 자력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찾아가는 중대산업재해 예방학교를 운영했다.

전 시군을 순회하면서 2,900여 명을 교육했으며, 50인 미만 중소사업장 100개사를 대상으로 컨설팅 사업도 추진해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했다.

특히 산업재해 예방 역량 강화를 위해 현장 근로자와 직업계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가상현실(VR)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했으며, 이 사업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안전문화 확산 공모사업’에서 지자체 최초로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늘어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의 산재사고 예방을 위해 원어민 안전보건 강사·통역강사를 양성해 자국어로 안전보건교육을 함으로써 안전의식을 높이기도 했다.

이러한 다양한 사업들의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평균 87% 이상이 ‘만족’으로 응답하고 있는 등 사업의 효과성이 높아 내년에도 확대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도는 첨단기술을 활용한 재난·안전관리 역량의 획기적인 개선을 위해 재난안전 연구개발(R&D) 사업 발굴과 첨단기술을 접목한 재난관리시스템 개발에도 힘썼다.

특히, 지난 24일 행정안전부의 지역맞춤형 재난안전 문제해결 연구개발(R&D) 공모사업에 ‘지반침하 및 지하배관 파손 예측 기술 개발’ 과제가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 사업은 많은 매립지와 연약 지반으로 지질재난에 다소 취약한 지역 특성을 극복하기 위해 지반 붕괴와 싱크홀 등을 대비한 지하배관 변형 계측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지하 지반과 배관 상태 변화를 미리 감지해 지질재난을 예방하는 것이다.

그동안 지반침하를 예측할 수 없어 상수도관이 파손되고, 사후 복구 위주로 대처했으나, 이번 공모를 통해 확보된 국비 12억 원을 포함해 향후 3년간 총사업비 15억 원을 투입해 도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지난 4월, 대규모 침수 피해 예방을 위해 도시 침수 규모를 사전 예측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 기반 도시침수 스마트 대응 시스템 실증’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과기부 및 환경부와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본 사업은 창원시를 대상으로 2024년까지 총 72억 원(국비57억, 지방비15억)을 투입해 사물인터넷(IoT) 센서, CCTV 등 현장 계측자료를 홍수통제와 연계하고, 홍수통제소의 통합 관제 및 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라 지역주민에게 신속히 위험 상황을 알리는 대응체계를 시범 실증하는 것이다.

또한, 도는 고정식 CCTV 사각지대에 대한 상황관제 및 각종 다중밀집 인파사고 방지를 위해 실시간 드론 영상관제 시스템을 연내 구축할 계획이다.

드론 영상관제 시스템 구축은 행정안전부 ‘대한민국 안전리빌딩 시범사업’에 선정돼 확보된 국비 5억 원으로 추진되며, 앞으로 산불, 인파밀집 상황, 물놀이 현장 등에 드론을 활용한 입체적 재난상황 관리가 가능해졌다.

도는 이 밖에도 내수면 물놀이 사고 예방을 위해 익수 위험요소를 감지·반응하는 지능형 CCTV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윤성혜 도민안전본부장은 “재난안전 컨트롤타워를 비롯해 재난대응체계 개편 내용들이 올 초 발표된 정부의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에 반영되고, 여러 중앙의 안전점검회의에서도 우수사례로 소개되는 등 과분한 평가를 받았다”면서 “이에 안주하지 않고 현장에서 잘 작동되고 있는지, 개선해야 할 점은 없는지, 계속해서 점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