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신 도의원, 촉석루 국가문화재 환원 촉구 건의안 추진
조현신 도의원, 촉석루 국가문화재 환원 촉구 건의안 추진
영남루 국보 승격 이어 촉석루 환원되면 경남 국가문화재 양대 누각 보유
소실 후 재건됐지만 남대문도 국보 유지…논개‧김시민 등 역사성‧상징성 뒤지지 않아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11.27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현신 경상남도의회 의원.
조현신 경상남도의회 의원.

밀양 영남루가 국보 승격 지정이 예고된 가운데 영남루와 함께 우리나라 대표 누각인 진주 촉석루의 국가 지정문화재 환원 촉구 대정부 건의안이 도의회에서 추진된다.

대표 발의할 조현신 경상남도의회 의원(국민의힘, 진주 3)은 “국보였던 촉석루가 6‧25 전쟁 당시 전소되기는 했지만 전후 어려운 시기 기적적으로 복원했고 재건 한지도 63년이 지났으므로 이제는 국가지정문화재(보물‧국보)로 환원되어야 한다”면서 “조선시대 3대 누각 중 경남에 2곳이 있고 이 중 보물인 영남루가 국보 승격을 앞두고 있으므로 촉석루가 국가지정문화재로 환원되면 경남이 우리나라 양대 누각을 보유하게 돼 엄청난 관광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시대 3대 누각은 진주 촉석루, 밀양 영남루(국보 승격 지정 예고), 평양 부벽루(북한 국보 제17호가 있다.

조 도의원은 “소실 후 재건 사례로 보자면 서울 남대문(숭례문)은 2008년 화재로 목조 99%가 소실되어 2013년 재건되었지만 국보는 그대로 유지됐다. 역사성과 상징성으로 볼 때도 촉석루는 논개, 김시민 장군, 진주대첩 등으로 대한민국 사람이면 누구나 아는 호국성지인 진주성의 중심에 있다”면서 “이런 촉석루가 문화재 중 가장 등급이 낮은 도 문화재 자료였다가 2020년에 와서야 경상남도 유형문화재가 된 데 대해 진주시민을 비롯한 경남도민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영남루의 국보 승격 예고 소식이 전해지면서 진주 향토사학자를 중심으로 촉석루의 보물 승격과 명승지 지정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이 진행되고 있어 곧 진주시 향토문화유산위원회를 통해 경남도로 또 문화재청으로 국가지정문화재 지정이 신청될 예정”이라며 “내년 1월 도의회 차원에서 촉석루의 국가지정문화재 환원 촉구 대정부 건의안을 발의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주문화원 향토연구실은 지난 15일부터 중앙동 일원에서 3만 명 목표 서명운동 진행 중이며 건의안은 제410회(2024년 1월 25일) 임시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한편 경남도는 2014년 촉석루와 영남루 등 9건을 국가지정문화재로 신청했으나 불발됐다. 2016년에 진행된 심사에서 촉석루는 재현으로 인한 역사적 가치가 훼손됐다는 이유로 보물로 지정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