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평생학습원, 2023년 배움의 성과 함께 나눈다
진주시 평생학습원, 2023년 배움의 성과 함께 나눈다
청소년수련관, 207명 참여하는 ‘청소년 동아리 성과 발표회’
종합사회복지관, 12개팀 참가 ‘수강생 프로그램 발표회’
능력개발관, 제35회 수강생 작품전시회 및 문화가 있는 날 개최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11.23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진주시 평생학습원(청소년동아리 성과발표회 사진. (사진제공=진주시청)
2022년 진주시 평생학습원(청소년동아리 성과발표회 사진.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시 평생학습원은 한 해 동안 다같이 배우며 노력한 평생학습의 성과를 일반 시민들과 동아리·수강생들이 모인 자리에서 발표회와 전시회를 통해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청소년수련관, 청소년 동아리 성과 발표회

시는 오는 12월 16일 진주생활체육관에서 청소년, 일반시민 등 300여 명을 대상으로 2023년 청소년수련관 동아리 성과발표회를 개최한다.

이날 한 해 동안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모범 청소년과 청소년들의 안전을 위해 노력한 자원봉사자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고 청소년들의 댄스와 밴드 등 다양한 동아리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성과 발표회는 청소년들의 열정과 끼를 발산하고 동아리 간 소통과 교류의 장으로 한해를 마무리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2023년 청소년수련관에서는 23개 동아리 207명의 청소년들이 참여해 청소년 가요댄스경연대회, 청소년 한마음축제, 찾아가는 문화체험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였으며,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로 원활한 프로그램 운영이 이뤄졌다.

시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동아리 활동을 통해 건전하게 성장하고 자신의 역량을 키워 나갈수 있도록 시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2022년 종합사회복지관 프로그램 발표회 사진. (사진제공=진주시청)
2022년 종합사회복지관 프로그램 발표회 사진. (사진제공=진주시청)

▲종합사회복지관, 수강생 프로그램 발표회

진주시 종합사회복지관은 오는 12월 중 본관 3층 대강당에서 수강생들이 펼치는 프로그램발표회를 개최한다.

프로그램발표회는 종합사회복지관 5개관(본관, 상평분관, 상락원, 청락원, 홍락원)에서 어르신들이 1년 동안 프로그램을 통해 배우고 익힌 기량을 선보이는 자리로, 12팀이 참가해 하모니카, 라인댄스, 사물놀이, 기타 연주 등 프로그램 별로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인다.

발표회는 그동안 노인들의 열정을 이끌어내 노후를 건강하고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지도한 프로그램 자원봉사자와 지역 노인들에게 따뜻한 식사를 대접하기 위해 경로식당에서 헌신해온 급식 자원봉사자에게 감사패 수여식도 함께 진행한다.

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5개관에서 요가·댄스·탁구 등 건강 분야와 기타․하모니카․미술 등 예술 분야, 영어․일어․풍수지리와 같은 취미분야 등 모두 90여 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한글반은 늦깎이 공부를 통해 한글을 깨우쳐가는 어르신들의 배움에 대한 열망으로 항상 열기가 넘친다.

2022년 능력개발관 수강생 프로그램 발표회 사진. (사진제공=진주시청)
2022년 능력개발관 수강생 프로그램 발표회 사진. (사진제공=진주시청)

▲능력개발관, 수강생 작품전시회 및 문화가 있는 날

진주시 능력개발관은 12월 초 능력개발관 본관(무지개동산)에서 2023년 제35회 수강생 작품전시회 및 문화가 있는 날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올 한 해 시민 능력개발 교육을 총정리하고 수료생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마련되며 작품전시와 체험부스 운영과 함께 수료식, 작품발표회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문화가 있는 날 행사도 병행해 악기 연주, 버스킹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수료생들의 자긍심과 성취감을 고취하고 많은 시민들에게 일상 속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능력개발관은 매년 시민 능력개발 교육으로 자격증과정, 취미과정, 건강과정, 예술과정 등 4개 과정, 60여 개 과목, 2000여 명이 참여하는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도 방학기간 중 가족과 함께하는 1일 체험, 스페셜 맞춤요리 1일 체험, 찾아가는 배달강좌 등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