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 청사 증축공사 첫삽 떴다
경남도의회, 청사 증축공사 첫삽 떴다
경남도의회 청사 증축공사 착공식 개최
소통·공감 열린 청사…도민만을 위한 의정활동 기대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11.07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청사 증축공사 착공식 사진. (사진제공=경상남도의회)
경상남도의회 청사 증축공사 착공식 사진. (사진제공=경상남도의회)

경상남도의회(의장 김진부)는 7일 경상남도의회 청사 증축부지(창원시 의창구 사림동 1-1번지)에서 김진부 의장을 비롯한 도의원과 박완수 경상남도지사, 박종훈 경상남도교육청 교육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상남도의회 청사 증축공사 착공식을 열었다.

경상남도의회는 지난해 지방자치법이 전부 개정, 시행됨에 따라 의원수 증원과 정책지원관 채용 등으로 청사 공간이 부족해 졌으며 원활하고 쾌적한 의정활동을 위해 증축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2021년 건축기획용역 시작으로 증축사업을 추진해 지난해 설계공모를 거치고 행정절차 등을 마무리해 금번 착공식을 개최하게 됐다.

경상남도의회 증축청사는 부지조성비 35억 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191억 원으로 연면적 3570㎡, 지하 1층 및 지상 3층의 규모로 건립된다. 청사 외부에는 각종 조경수를 식재해 도민들의 무더위를 피할 수 있는 쉼터를 제공하고, 지상 1층은 도민에게 소통공간과 문화생활 향유를 제공하기 위해 도민공연장을 포함하고 있으며 2~3층은 의정활동을 위한 의원연구실로 구성하는 등 도민 친화적 청사로 조성될 계획이다.

김진부 경상남도의회 의장은 “이번 청사 증축은 의정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쾌적한 업무환경 조성은 물론 도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정을 실현할 소통공간 마련에 중점을 뒀다”면서 “지방자치시대가 본격화되면서 도민의 대의기구인 지방의회의 역할이 계속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도의회 청사 증축으로 도민친화적인 공간을 마련으로 도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 구현에 이바지를 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상남도의회 청사 증축공사는 내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