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배영초 진주학생문화공간으로 '새단장'
옛 배영초 진주학생문화공간으로 '새단장'
23일 진주학생문화나눔터 ‘다움’ 개관
진주교육 역사 보존, 문화 예술 맞춤형 공간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10.23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진주교육지원청
사진제공=진주교육지원청

진주교육청 내 옛 배영초등학교가 지역민과 함께 소통·공유하는 진주학생문화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진주교육지원청(이하 진주교육청)은 23일 진주교육청 터 안에 있는 배영초등학교 본관동에서 진주학생문화나눔터 ‘다움’ 개관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개관식은 ‘진주 100년의 학교 배영초등학교 영상’, 축사, 경과보고, 축하 공연, 테이프 자르기, 시설 관람 순으로 열렸으며, 관악 앙상블, 창작 댄스 등의 공연도 함께 진행됐다.

‘다움’은 국가등록문화재(제582호)인 옛 배영초등학교 본관을 새로 단장해 근대 문화 유산의 역사적 가치를 계승하고 지역 문화 예술 공간을 만들고자 조성됐다. 지난 2019년 4월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지난 2019년 8월 진주시와 성북동 도시재생사업 업무 협약, 2021년 6월 건축 공사 기본 설계를 완료했다. 사업비 56억 원을 들여 지상 2층 총면적 1964㎡ 규모로 지난달 공사를 마쳤다.

다움은 ‘나·너·우리다움이 아름다움과 함께 공존하는 문화와 예술을 배우는 학생들의 공간’이라는 뜻으로 진주 교육공동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해 이름을 지었다. 주요 시설은 동아리실 3실, 다목적실 1실, 창작실 2실, 전시실 1실, 역사관 1실, 카페 다움 1실이며 학생과 지역민이 예술, 공연 활동하고 문화를 누리는 맞춤형 공간으로 구성됐다.

박종훈 교육감은 축사에서 “배영초등학교는 진주에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초등학교 건물로서 근대문화유산으로 등록됐다”며 “‘다움’은 진주교육의 역사와 문화유산의 체계적 보존과 계승의 상징적인 공간으로, 학생들과 지역민이 소통해 창의적인 활동과 문화적 교류의 중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외숙 진주교육청 교육장은 “‘다움’은 진주 지역민과 함께 소통·공유하는 문화공간으로서 진주교육 역사와 문화유산을 보존·계승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우리의 문화유산을 다음 세대에 전해주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