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인력 부족해소’…창원 의대 신설 촉구
‘의료인력 부족해소’…창원 의대 신설 촉구
경남도의회 창원지역 도의원·창원시의원 50여명…도의회에서 기자회견
‘정부 의대정원 증원계획’…창원지역 의대신설 포함 강력 촉구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10.19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경상남도의회
사진제공=경상남도의회

경상남도의회 창원지역 도의원과 창원특례시의회 시의원 등 50여명이 창원지역 의과대학 신설을 위해 함께 팔을 걷고 나섰다.

이들은 19일 경상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창원지역 의과대학 신설 촉구’ 공동 기자 회견을 열고 창원지역 의과대학 설립 추진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서 “현재 경남의 의과대학 정원은 인구 10만 명당 2.3명으로 전국 평균 5.9명을 훨씬 밑돌고 인구 1000명당 의사 수는 경남은 1.74명으로 전국 평균인 2.18명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328만 인구의 경남은 연간 76명의 의사가 전부이며 도내에 의대가 단 한곳 뿐이며 전국 시·도 중 인구 대비 의과대학 정원 수가 13위에 불과하다”라고 밝혔다.

또한“경남도민의 의료 이용률은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18개 시·군 중 14개 지역이 응급의료취약지로 지정됐으며 최근 1년 동안 본인이 병의원(치과 제외)에 가고 싶을 때 가지 못한 사람의 분율(%)인 미충족 의료율이 전국 1·2위를 기록할 정도로 도민이 체감하는 의료 이용의 어려움은 심각한 수준”이라며 “비수도권 인구 100만 명 이상 대도시 중 창원시만 의대뿐만 아니라 치대·한의대·약대 등 의료인 교육기관이 단 하나도 없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지역 간 의료격차와 의료서비스 불평등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서는 특정 지역에서 일정 기간 의무적으로 근무할 인재를 선발하고 지역 공공의료에 기반을 둔 의과대학 설립만이 해결방안”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경남 창원지역 의과대학 신설은 도내 의사 인력 확보 및 의료취약지역 배치를 위한 의료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지역의 의료격차를 줄이고 도민의 생명권과 건강권 수호를 위한 당연한 처방”이라며 경남도민과 창원시민의 염원을 담아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계획에 경남 창원지역 의대 신설을 포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