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현대 조선부문 4사, ESG 공급망 공동대응 업무협약 체결
중진공·현대 조선부문 4사, ESG 공급망 공동대응 업무협약 체결
100여개 협력 중기 위해 ESG·탄소중립 수준진단 및 맞춤형 후속지원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09.25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강석진, 이하 중진공)은 HD현대중공업㈜(대표이사 한영석, 이하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대표이사 김형관, 이하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대표이사 신현대, 이하 현대삼호중공업), HD현대글로벌서비스㈜(대표이사 이기동, 이하 현대글로벌서비스)와 25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조선산업 중소기업의 ESG 공급망 공동대응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유럽연합(EU) 공급망 실사법 도입 등 공급망에서의 ESG 관리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조선산업 중소기업의 ESG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은 김문환 중진공 혁신성장본부장과 류희진 현대중공업 ESG담당임원, 서흥원 현대미포조선 생산본부장, 한정동 현대삼호중공업 안전·경영지원본부장, 김정혁 현대글로벌서비스 경영지원부문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협약 기관들은 현대 조선부문 4사 협력 중소기업 100여개사를 대상으로 조선산업의 ESG·탄소중립 역량 강화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ESG·탄소중립 수준 진단 지원 ▲우수기업에 실천 인센티브 제공 ▲진단 결과에 따른 맞춤형 후속 연계 지원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중진공은 조선업 영위 중소기업에 ESG·탄소중립 전문가 진단과 진단 결과에 따른 맞춤형 후속 지원을 연계한다. 또한 현대 조선부문 4사에게 ESG 관리 시스템을 제공해 효율적으로 협력사의 ESG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현대 조선부문 4사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조선업 특화 ESG 평가지표를 설계해 적용한다.

이를 통해 중복되는 협력사에 대한 평가를 통합하는 등 그룹 내 비효율을 개선하고 협력사의 대응 부담을 경감시킬 계획이다.

또한 ESG·탄소중립 실천 우수 협력사를 대상으로 동반성장펀드를 활용한 저금리 대출 지원, 고효율 설비교체 지원 등 대·중소 상생 협력을 통해 ESG·탄소중립 전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김문환 중진공 혁신성장본부장은 “국내 조선업 기업들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에 연간 수주 목표치에 거의 근접했다”면서 “이번 협약을 통해 협력 중소기업의 ESG·탄소중립 경쟁력을 강화해 조선산업의 호황세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중진공은 최근 3년간 조선산업 관련 중소기업에 2,042억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지원했으며 ESG 공급망 공동대응을 위해 민·관 협업해 조선산업의 ESG·탄소중립 생태계 기반 마련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