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신항만 조성 나선다
남해군, 신항만 조성 나선다
항만조성 위한 입지·타당성 검토 용역착수
여객 수송·관광활성화 초점
남해∼여수 해저터널 시너지 기대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09.22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청 전경. (사진제공=남해군청)
남해군청 전경. (사진제공=남해군청)

남해군(군수 장충남)이 복합 기능항만(여객·화물·어업 등) 조성을 위한 ‘항만 입지 및 타당성 검토 용역’에 착수한다고 22일 밝혔다.

현재 남해군은 111개의 어촌·어항이 있으나 여객선 등 대형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항만시설은 전무하다. 대형 작업선 등이 기존 어항에 정박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어항시설이 파손되는 등 여러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남해군은 항만 조성을 위한 첫 걸음으로 항만 입지 및 타당성에 분석에 나섰고 오는 2024년 3월까지 용역을 진행한다. 남해군은 용역 결과물을 바탕으로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남해군 신항만 조성을 반영시킨다는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산업단지나 발전소가 운영되는 지자체에서는 산업자재 등의 화물 물동량 처리 관계로 항만 지정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있으나, 남해군은 산업시설에 따른 물동량이 적어 사실상 항만조성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남해군은 이러한 악조건을 극복하기 위해 여객 수송과 관광활성화를 주목적으로 하는 ‘지방관리 연안항 지정’을 목표로 정책방향을 수립할 예정이다.

장충남 남해군수는 “신항만 조성은 남해~여수 해저터널 개통과 시너지를 발휘해 남해안 관광벨트 활성화에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준비하면서 관련 민자 유치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