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호 헌법재판소 기획조정실장, ‘공무원 소양교육’ 실시
김용호 헌법재판소 기획조정실장, ‘공무원 소양교육’ 실시
‘헌법재판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주제로 강연 펼쳐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09.15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시는 15일 시청 2층 시민홀에서 신종우 부시장을 비롯한 직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무원 소양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헌법과 기본권, 헌법재판 등 다소 무겁고 딱딱한 내용을 헌법재판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직 공무원을 초청해 최신 판례와 사례 위주로 진행됐다.

이날 연단에 오른 김용호 강사는 헌법재판소 기획조정실장으로 기획재정부 공공정책국 제도기획과장, 고용노동부 정책기획관 등 주요 요직을 두루 거친 기획·정책 전문가이다.

‘헌법재판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친 김용호 실장은 ▲헌법 및 기본권의 이해 ▲헌법재판을 통해 본 기본권 보호사례 ▲국가기관의 조직원리와 헌법상 공무원제도에 대해 직원들의 눈높이에 맞춰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김용호 실장은 “헌법재판소는 연간 접수 처리 건수가 3000건에 달할 정도로 국민의 기본권 보장과 헌법 가치 수호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라며“이번 강의가 헌법재판 제도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하며 강의을 마쳤다.

교육에 참석한 신종우 부시장은 “공무원은 헌법 규정에 국민의 봉사자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명시하고 있다”라며 “헌법 정신에 따라 시민을 위한 적극행정을 통해 시민의 행복 파수꾼 역할을 기대해 본다”라고 말했다.

한편 진주시는 공직자로서 기본소양과 역량 제고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저명인사를 초청해 정기적으로 소양교육을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