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국내 거주 외국인과 이커머스 동반성장 견인
중진공, 국내 거주 외국인과 이커머스 동반성장 견인
21개국 출신 180명 대상 ‘Born Global’ 셀러양성 과정 성료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09.12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강석진, 이하 중진공)은 지난 8일 국내거주 외국인 등을 대상으로 이커머스 실무 온·오프라인 교육인 ‘Born Global 셀러양성 과정’ 수료식을 성공리에 마쳤다고 12일 밝혔다.

‘Born Global 셀러양성 과정’(이하 셀러양성 과정)은 서울 e-Biz지원센터에서 7주간 현장 대면수업과 온라인 생중계 방식을 병행해 진행했다.

이번 셀러양성 과정은 한국과 현지 문화 모두에 능통한 국내 거주 외국인을 국내 중소기업과 매칭해 자국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매칭기업 제품의 판매 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해 올해 처음 도입했다.

세부과정은 화장품, 패션 및 푸드 등 한류 밀접 품목을 특화해 ▲K-BEAUTY의 이해 등을 포함한 K-뷰티 ▲K푸드 식품 트랜드 등 K-라이프스타일 두 개의 과정으로 나누어 순차 진행했다. 특히, 제품 소싱, 카테고리 분류, 유통구조 등 시장에 대한 이해부터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세팅·운영, 마케팅 및 무역실무까지 온라인수출에 필요한 전 과정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국내 기업이 자사 제품을 셀러양성 과정 교육생들에게 소개하고, 교육생들은 자국 SNS(누리소통망)에 샘플 체험 리뷰를 게시하는 등 현지 마케팅 포인트에 대한 인사이트를 함께 도출하는 협업 경험도 제공했다.

중진공은 이번 셀러양성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를 포함한 21개국 출신 180명의 수료자를 배출했다. 수료식 현장에서는 ‘K제품을 가장 잘 판매할 것 같은 셀러’ 경진대회를 개최해 네팔 출신 커비타, 러시아 출신 옥사나, 그리고 태국 출신 나나 등 우수 수료생 3명을 선정해 시상했다.

한편 수료식이 끝난 후에는 K-뷰티·라이프스타일 중소벤처기업 14개사와 수료생 간 제품 체험 공유와 이커머스 비즈니스 교류를 위한 ‘품평 및 네트워킹’ 시간도 가졌다.

셀러양성 과정의 우수 수료생인 나나는 “교육기간 동안 1,500여개 K-제품을 직접 해외에 판매한 성과를 거뒀다”면서 “강의실을 벗어나 온라인 판매 현장에서 직접 부딪쳐 보라는 조언에 용기를 얻어 이뤄낸 성과”라며 교육 후기를 밝혔다.

안정곤 중진공 글로벌성장본부장은 “교육생 중 매주 경주에서 서울까지 KTX를 타고 수업에 참여한 교육생의 열정에서 온라인 수출 협업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면서 “국내 거주 외국인 200만 시대를 맞아 이제는 하나의 문화코드로 진화하고 있는 ‘한류’라는 공통분모를 기반으로 최신트렌드와 시대에 맞는 K-커머스 동반성장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