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공공데이터 누구나 이용 가능
중진공, 공공데이터 누구나 이용 가능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공공데이터 설명-BOOK’ 발간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09.06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데이터 설명-book 표지
공공데이터 설명-book 표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강석진, 이하 중진공)은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한 민간 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공데이터 설명-BOOK(이하 설명-BOOK)’을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중진공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모바일 앱 등 민간 서비스 개발과 공공데이터의 민간 이용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공데이터를 매년 개방하고 있다. 올해는 ▲제조현장스마트화 자금 지원현황 ▲홈페이지 접속자 현황 등 36건의 신규 데이터를 개방했다.

이번에 발간된 설명-BOOK은 공공데이터에 대해 잘 모르거나 데이터를 활용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들을 위해 꼭 알아야할 기본적인 내용과 사례를 이해하기 쉽게 담았다.

특히 중진공이 보유한 데이터 종류와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에 개방된 데이터를 전자책 형태로 발간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세부내용으로 ▲공공데이터포털 소개 ▲중진공 주요사업 안내 ▲개방 데이터 분류체계별 현황 설명 ▲데이터 형식별 사용법 ▲공공데이터의 활용방법 ▲정책자금 융자제외 대상 업종, 청년창업사관학교 인프라 현황 등 ‘보석 같은 중진공 데이터 BEST 10’ 등이다.

설명-BOOK은 중진공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자유롭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김병수 중진공 경영관리본부장은 “이번 설명-BOOK 발간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공공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개방해 신규 민간서비스 창출에 보탬이 되겠다”면서 “공공데이터에 대한 국민들의 인지도 향상 및 이해력 강화와 중진공이 보유한 데이터에 대한 이용 활성화 촉진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