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 ‘우리마을 사용설명서-서호마을 편’ 발간
남해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 ‘우리마을 사용설명서-서호마을 편’ 발간
‘우리 마을의 자산과 미래 비전을 담았어요’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08.21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남해군청
사진제공=남해군청

남해군 마을공동체지원센터(센터장 이채현)에서 ‘우리마을 사용설명서-서호마을 편’을 발간했다.

‘우리마을 사용설명서’는 마을자원조사를 통해 도출된 마을의 다양한 자원과 주민들이 직접 만든 마을의 비전과 계획, 마을운영체계, 생활정보 등이 담긴 마을책자다.

서호마을은 지난해 마을자원조사 시범사업을 실시한 11개 마을 중 1곳이며, 총 9시간에 걸쳐 마을비전 수립 워크숍을 진행해 서호마을의 비전과 발전계획을 주민들 스스로 수립하기도 했다.

이런 내용을 담은 ‘우리마을 사용설명서-서호마을 편’은 주민들이 보관하고 있던 1970~1980년대 사진과 다양한 마을기록물도 함께 실려 있다.

마을책자를 받은 한 주민은 “작년에 주민들이 다 같이 마을 발전 계획도 세우고 열심히 했는데 이렇게 한권으로 예쁘게 정리를 해줘서 고맙다”면서 “마을을 위해 앞으로도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말했다.

이채현 센터장은 “서호마을의 발자취가 담긴 우리마을 사용설명서 발간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서호마을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길에 청사진이 되기 바라는 마음을 담아 발간했다”라고 발간 취지를 설명했다.

‘우리마을 사용설명서-서호마을 편’은 남해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 누리집 (http://www.nhmaeul.or.kr) 자료실에서 누구나 내려 받을 수 있다. 또 서호마을을 시작으로 상주면 대량마을, 삼동면 물건마을, 이동면 장전마을, 고현면 동·북남치에서도 발간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