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과학교육원, 초등교사 과학 직무연수 실시
경남과학교육원, 초등교사 과학 직무연수 실시
챗지피티 인공지능 시대 첨단 과학수업 방법 안내
놀이·그림 등 다양한 교재활용…재미있고 즐거운 과학수업 연수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08.18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경상남도교육청
사진제공=경상남도교육청

경상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원장 김정희)은 ‘내일을 위한 과학, 미래를 위한 준비’라는 슬로건으로 지난 17일부터 18일까지 이틀간 도내 초등교사를 50명을 대상으로 2023. 초등과학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주요 교육내용은 ▲그림책과 놀이로 과학수업 스케치하기 ▲Chat-GPT(챗지피티)를 활용한 과학수업 ▲2022개정 교육과정에서 알짜배기 과학 실험 ▲과학미션으로 즐기는 과학관 체험 ▲그래비트랙스를 활용한 과학원리의 체험 등이었다.

챗지피티는 구글이나 네이버로 대표되는 온라인 검색 플랫폼을 뿌리째 흔들고 있는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이다. 챗지피티의 발전과정과 검색의 원리을 이해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과학수업 지도 방안에 대해 안내하고 토론했다.

또 챗지피티를 무분별하게 남용하는 사례와 윤리적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계기가 됐으며 그림책, 놀이, 그래비트랙스, 과학미션을 활용한 다양한 수업방법 안내는 학생들이 재미있고 즐겁게 참여하는 수업을 통해 창의력 신장과 탐구능력 향상시키는 지도역량을 강화에 도움이 됐다.

특히 이번 연수는 딱딱한 수업에서 벗어날 수 있는 다양한 교재를 활용한 초등과학 수업의 변화를 도모했다.

김정희 과학교육원장은 “이번 연수로 초등교사의 탐구실험 지도 역량 및 스마트기기 활용 등 미래교육 트렌드를 반영한 수업 역량이 신장될 것”이라며 “과학교육원은 교사들의 과학적 소양을 높여 현장 중심 과학교육의 내실화와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