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소방, 연일 계속되는 폭염 속 차량 화재 주의 당부
경남소방, 연일 계속되는 폭염 속 차량 화재 주의 당부
올해 1월부터 7월 말까지 도내 차량 화재 234건 발생
폭염에 차량 과열‧과부하로 화재 취약…각별한 주의 필요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08.17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경남도 소방본부(조인재 본부장)는 지난 16일 여름철 폭염이 지속됨에 따라 발생하는 차량 화재 주의를 당부했다.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 분석 결과,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경남도 차량화재 발생은 총 234건이며, 인명피해 12명, 22억8000여만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차량 화재의 주요 원인은 과열·과부하 등에 의한 기계적 요인이 70건(29.9%)으로 가장 높았고, 전기적 요인 41건(17.5%), 교통사고 30건(12.8%) 등 순으로 집계됐다.

여름철에는 장시간 차량 운행과 공회전에 따른 엔진 과열, 엔진 내부 오일 및 연료 누설, 냉각수 기능 저하 등으로 인해 화재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

소방본부 관계자는 여름철 차량 화재를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해 △운행 전 냉각수 체크 및 각종 오일 누유 여부 점검, 타이어 및 엔진 점검, 차량 배선 및 배터리 점검 △운행 중 계기판 온도계 확인 △햇볕을 직접 받는 대시보드 위 폭발하기 쉬운 라이터, 스프레이와 같은 인화물질 및 전자기기 및 보조배터리 제거 등을 당부했다.

화재가 발생하면 즉시 갓길로 차를 세우고 시동을 끈 후, 차량용 소화기로 초기 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무작정 보닛을 열면 불길이 치솟을 수 있기 때문에 손을 가까이할 수 없을 정도의 열기가 느껴진다면 신속하게 대피 후 119에 신고해야 한다.

박길상 방호구조과장은 “여름철 폭염과 휴가철 피서를 위한 장거리 운행 등으로 차량 화재가 빈번히 발생한다”며 “화재 예방을 위해 꼼꼼한 사전 점검과 소화기 비치 등 도민 모두의 관심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