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계현 도의원, 금산면 교통·통행 불편 점검 나서
유계현 도의원, 금산면 교통·통행 불편 점검 나서
갈전마을 주민들 민원과 보상 문제 마련 당부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08.16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경상남도의회
사진제공=경상남도의회

유계현 경상남도의회 의원(국민의힘, 진주4)은 16일 금산면 갈전리 갈전마을회관에서 경상남도·진주시 관계 공무원, 진주시의회 의원과 마을 주민들이 참여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 논의된 1009호선 도로 건설은 금산면 중천리에서 문산읍 소문리까지 8.13㎞를 연결하는 총사업비 1325억 원 규모의 공사로, 지난 2006년 7월 착공해 오는 2025년 1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현재 갈전리 구역을 제외하고 나머지 구간은 조기 및 부분 개통이 이뤄졌다.

유계현 도의원은 잔여 공사 구간과 관련해 주민들이 제기해 온 민원과 보상 문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않고 있는 점을 지적한 뒤 조속한 해결을 통해 완공 계획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결을 당부했다.

갈전마을 주민들 역시 진주시의 숙원사업이자 갈전마을의 숙원사업이 이와 같은 문제로 지연되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입장을 밝혔다.

다만 사업이 시행된 후 20년 가까이 여러 차례 간담회가 있었지만 진입로 문제, 주민 통행 불편, 방음벽 문제 등이 속 시원하게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불만을 제기하며 경남도와 진주시가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주기를 다시 한번 요청했다.

유계현 도의원은 간담회를 마무리하고 청곡사와 1009호선 사이 연결도로와 기반 시설 확충을 위한 현장점검도 이어가며 바쁜 현장 의정활동을 이어갔다.

현장에서 경남도 및 진주시 문화유산과 관계자들을 만나 협소한 도로와 연결성 문제로 경상남도 유형문화재인 청곡사 이용이 쉽지 않아 문화재 활용도도 떨어지고 있다고 설명한 뒤, 해결 방안 마련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주길 주문했다.

유계현 도의원은 “금산면 1009호선의 경우 대부분의 구간이 개통돼 상습정체가 해소되며 주민들 통행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라며 “갈전마을 구간의 진입로 확보와 보상 문제 등 주민 민원이 잘 반영되어 진주시민의 숙원사업이 비로소 해결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