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취업 고민 해결하기-1] 일하기 좋은 일터! 한국남동발전
[대학생 취업 고민 해결하기-1] 일하기 좋은 일터! 한국남동발전
오진혁 한국남동발전 인력개발부 차장
  • 김혜미 수습기자
  • 승인 2018.08.24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남동발전 전경

최근 통계청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실업률은 3.7%에 육박하고, 실업자 수는 103만 4천 명에 이른다. 그 뿐 아니라 지난 2일 한국노동연구원이 발표한 ‘2018년 상반기 노동시장 평가와 하반기 고용전망’ 보고서를 보면 올 하반기 실업률은 3.4%, 실업자 수는 95만 8천 명으로 예상돼 (다소 개선되겠으나) 고용 한파는 여전히 꺾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본지는 이러한 취업 한파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진주시에 소재한 기업의 채용 정보를 전달하는 특집기사를 기획했다. 바로 진주혁신도시에 위치하고 있는 한국남동발전이다. 한국남동발전은 한국전력공사 계열의 발전(發電) 전문회사이다. 주요 사업은 전력자원의 개발 및 판매이며, 생산된 전기를 전력거래소를 통해 한국전력공사에 판매하는 사업이다. 또한, 해외종속회사를 통해 해외자원을 개발함으로써 발전 연료인 유연탄을 안정적으로 조달하는 사업을 맡고 있다. 2018년 3월 기준 임직원 수는 2,456명이다. 남동발전은 매년 총 채용인원의 20%를 본사 이전지역인 경남지역 소재 학교 졸업자나 졸업예정자로 선발하는 ‘본사 이전지역(경남)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시행하고 있어, 진주 지역 대학생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호재가 될 것이다. 본 기자는 남동발전의 채용 정보를 더욱 면밀히 알아보기 위해, 인력개발부 오진혁 차장을 만나보았다. 

오진혁 한국남동발전 인력개발부 차장

Q. 회사 소개

한국남동발전은 지난 2001년 4월 2일 정부의 전력산업구조 개편 정책에 따라 새롭게 출범한 발전 전문 기업으로서, 지난 16년간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국내 대표 에너지 공기업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나날이 발전하는 국가산업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자 행복한 국민 생활환경의 든든한 버팀목으로서, 한국남동발전은 에너지 공기업의 공적 책임을 준수하며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공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국남동발전은 국내 최대 단위화력 발전시설을 보유한 영흥 본부를 비롯하여 삼천포본부, 분당본부 그리고 영동본부와 여수본부 등 5개 발전소에서 시설용량 10,331MW의 설비를 가동해 국내 전체 전기 공급량의 13% 이상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Q. 한국남동발전의 기업문화는?

한국남동발전은 ‘일하기 좋은 일터'를 구현하기 위하여 휴식 있는 삶을 보장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유연근무제를 활성화하여 기존의 장시간·연장 근로문화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근무환경을 위하여 휴가를 촉진하고 모성 보호를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3년 연속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아시아에서 일하기 좋은 65대 기업에 2년 연속으로 선정되는 등 대외적으로도 그 노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Q. 한국남동발전의 연봉이나 처우는?

대졸 신입사원 기준 초임은 3900만 원 수준입니다.

Q. 한국남동발전의 채용 전형 과정은?

남동발전은 별도의 서류전형이 없어 정상적으로 지원한 경우 전원 필기시험 응시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필기를 통과하면 면접전형을 거치고, 이후 신체검사와 신원조회에서 이상이 없는 경우 최종합격자로 결정됩니다.

Q. 한국남동발전에서 바라는 인재상은?

남동발전의 인재상은 개방형 인재, 실행형 인재, 학습형 인재입니다. 소통과 협업, 목표의식, 배움에 대한 열정을 키워드로 볼 수 있습니다.

Q. 지역인재의 기준과 지역민에 대한 가점에 대해 설명한다면?

본사 이전 지역인재는 최종학력을 기준으로 경남지역에 소재한 대학 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였거나 졸업예정인 사람으로 남동발전은 정부 기준에 따라 채용목표제를 운영 중입니다.

발전소 주변 지역주민 가점의 경우 발전소 반경 5Km 이내 지역에 발전소 착공일 포함 이전 3년을 거주한 본인과 자녀에게 필기시험의 5~10%를 가점 부여합니다.

Q. 면접 전형에서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면접전형은 크게 경험행동면접과 직무상황면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험행동면접은 인성과 태도를 전반적으로 평가하며, PT나 토론 면접의 형태로 진행되는 직무상황면접은 직무 상황에 대한 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Q. PT면접이나 토론 면접에서는 주로 어떤 주제를 다루는가?

발전산업 현안사항이나 직무와 관련된 주제를 다룹니다. 예를 들어 미세먼지 대책이나 노후발전소 이슈 등이 주제로 될 수 있습니다.

Q. 한국남동발전에 지원하고자 하는 진주 대학생들을 위한 합격 팁이 있다면?

공기업 입사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지역에서 배출한 많은 인재들이 근무하고 있고, 지역의 학생들도 충분한 역량과 가능성이 있으니 자신감을 갖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그러한 자신감이 면접과정에서 잘 나타난다면 입사의 문턱을 잘 넘을 수 있을 것입니다.

Q. 취업준비생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본인이 입사하고 싶은 회사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본인이 하고 싶은 업무분야에 대한 오랜 고민과 준비인 것 같습니다. 그러한 고민과 준비과정을 거친 후에는 본인이 원하는 일도 찾고, 원하는 기업에도 입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