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문화도시지원센터, 누리집 개편 개장
진주시 문화도시지원센터, 누리집 개편 개장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07.03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 도시문화지원센터 누리집 캡쳐. (사진제공=진주시 문화도시지원센터)
진주시 도시문화지원센터 누리집 캡쳐. (사진제공=진주시 문화도시지원센터)

진주시 문화도시지원센터(대표 민원식)는 진주시민 누구나 일상 속 문화예술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누리집을 개편해 개장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진주시의 문화도시 6대 핵심 실천과제 중 하나인 시민 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한 발 더 다가섰다.

개편된 누리집은 진주시 문화행사를 알리는 ‘문화in진주’부터 문화도시 시민협의체의 참여가 핵심이 되는 ‘청동다방’, 지역의 기획자를 꿈꾸는 ‘문화로운 진주 기획학교’, 시민들이 수집한 데이터로 공동체 지도(커뮤니티 매핑)를 만드는 ‘진주 기억탐사대’ 등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된 진주시의 2023년 문화도시 예비사업 활동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진주시민들이 직접 모은 데이터로 만든 문화자원, 키오스크, 역사자원의 공동체 지도인 ‘진주 기억지도’와 온라인으로 문화도시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고 공감하는 ‘청동수다방’과 같은 신규 시스템의 도입 또한 눈여겨볼 만하다.

진주시 문화도시지원센터 관계자는 “하반기 진행될 유휴시간 공유사업 ‘도깨비 놀이터’와 서부경남 지역 문화상인 교류사업 ‘강주문화상단’ 등의 활동들 또한 센터 누리집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라며 “많은 시민에게 문화도시 진주에 관한 인식을 확산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