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문화관광재단, 진주시 특화도시 연계 커뮤니티 매핑 활동가 모집
진주문화관광재단, 진주시 특화도시 연계 커뮤니티 매핑 활동가 모집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04.28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 특화도시 연계 커뮤니티 매핑 활동가 모집 안내문. (사진제공=진주문화관광재단)
진주시 특화도시 연계 커뮤니티 매핑 활동가 모집 안내문. (사진제공=진주문화관광재단)

진주문화관광재단 문화도시지원센터(대표 민원식)는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된 진주시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진주를 기록할 커뮤니티 매핑 활동가 진주 기억탐사대를 내달 14일까지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커뮤니티 매핑(Community Mapping)이란 지역 구성원이 함께 사회문화나 지역의 이슈와 같은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를 현장에서 수집하고, 이를 지도로 만들어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마스크 수요가 공급을 웃돌던 시기, 시민들의 마스크 구매에 혼란이 없도록 전국의 자원봉사자들이 마스크 판매처의 재고 현황을 공유했던 코로나19 마스크 시민지도가 있다.

뉴욕 화장실 온라인 지도로 더 뉴요커, 뉴욕타임스,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에 소개되며 커뮤니티 매핑의 선구자라고 불리는 커뮤니티 매핑센터 대표인 임완수 박사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진주문화관광재단 문화도시지원센터와 함께 커뮤니티 매핑 교육에 나설 예정이다.

문화도시 예비사업으로써 운영하는 2023년 커뮤니티 매핑은 진주시 특화도시와 연계한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진주시 곳곳의 기억을 찾아 나선다는 의미의 진주 기억탐사대라는 새로운 활동가 명칭도 눈에 띈다. 모집 기간은 4월 28일부터 오는 5월 14일까지이며 스마트폰 활용이 익숙한 진주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진주문화관광재단 문화도시지원센터는 “지난해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만큼, 올해 또한 기대가 크다”라며 “커뮤니티 매핑이 함께 행동하는 활동인 만큼 진주시민들이 만들어 가는 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많은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2023 진주시 특화도시 연계 커뮤니티 매핑 활동가 신청은 사이트 https://bit.ly/진주기억탐사대 로 접속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