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도 1등급 달성 목표'…위해요소 선제적 대응
'청렴도 1등급 달성 목표'…위해요소 선제적 대응
하동군, ‘관급자재 조달구매 특혜성 의혹’ 제기 보도 자체 조사 및 수사의뢰
  • 양우석 기자
  • 승인 2023.02.09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청 전경. (사진제공=하동군청)
하동군청 전경. (사진제공=하동군청)

하동군이 전 공직자의 적극적인 청렴 노력에 힘입어 2023년 국민권익위원회의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년 연속 2등급을 달성한 데 이어 내년에는 1등급 달성을 목표로 위해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는 등 청렴도 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 군은 최근 일부 언론에서 제기된 관급자재 물품 조달구매와 관련한 특혜성 의혹이 청렴도 1등급 달성에 치명적인 저해 요인이 될 것으로 보고 선제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우선 내부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보안시스템이 작동하는지 각종 자문단과 위원회 소속된 위원들의 이해충돌 사례가 있는지 등에 대해 자체 조사를 통해 규명하기로 했다.

관급자재 납품과 관련한 부당한 계약 관계가 있었는지 공직자의 이권 개입과 계약업무의 공정성을 훼손한 부분이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 보다 객관적이고 투명한 결과를 확보하기 위해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특히 군민의 궁금증과 의혹을 투명하고 종합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폭넓은 수사 권한을 가진 기관의 수사를 통해 밝혀지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고 수사 의뢰하기로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군은 수사 결과 불법행위가 나오면 행위자에 대해 그에 상응하는 신분상 조치를 엄중하게 묻는 한편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추측성 보도로 군정의 신뢰를 실추한 해당 언론에 대해서도 적절한 조치를 검토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최근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보도 내용을 계기로 안으로는 깨끗한 공직사회를 조성하고 밖으로는 청렴 문화확산을 통해 깨끗한 군정, 신뢰받는 군정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