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친화도시’ 사천시, 김해시 지정 쾌거
‘여성친화도시’ 사천시, 김해시 지정 쾌거
올해 40개 시군 중 25개 시군 지정…경남 2개 선정
2024년까지 9개소 지정 목표계획에 경남도 7개 달성
  • 양우석 기자
  • 승인 2022.12.20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사천시청)
사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사천시청)

경남도는 여성가족부가 지정하는 ‘여성친화도시’에 올해 신청한 김해시와 사천시 2개 시군이 지정받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올해는 전국에서 총 40개 시ㆍ군이 신청하여 지정심사 자료 및 지정 심사위원회 회의를 거쳐 25개 시군이 최종 선정됐으며, 경남은 신청한 2개 시군이 모두 선정됐다.

특히, 올해부터는 여성친화도시 기존 단계별 승급제를 폐지하고, 협약갱신제(적격 여부)로 바뀌었고, 지정심사 평가 지표 수정 등 여성친화도시 지정 심사기준이 큰 폭으로 변경돼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2개 시군은 변경된 심사기준에 맞추어 사업을 추진해 여성친화도시 지정이라는 결실을 보았다.

내년부터 도내 여성친화도시는 이번에 신규로 지정된 사천시를 포함해 총 7개 시군(창원, 진주, 사천, 김해, 양산, 고성, 남해)으로 늘어나게 되며 이는 제도 시행 이후 최대 규모다.

도는 지난 3월 ‘여성친화도시 활성화 추진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대내․외 전문가 4명으로 구성된 ‘경상남도 여성친화도시 자문단’을 재구성해 여성친화도시 조성 전 과정에 걸쳐 총 24회의 컨설팅 지원을 해왔으며, 8개 시군에 4억 원의 활성화 사업비를 지원하는 등 다방면에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지난 4월 ‘제1회 여성친화도시 포럼’을 개최하여 전 시군에 여성친화도시 조성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한편, 9월에는 시민참여단과 함께하는 ‘제2회 여성친화도시 포럼’을 개최해 지정 준비 시군을 대상으로 여성친화도시 확대를 위한 전략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으며, 6월·10월에는 ‘경남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교육’을 개최해 여성친화도시 조성 과정에서 필수적인 시민참여단의 역량 강화 및 역할 제고 방안을 모색했다.

선정된 2개 시군은 2023년 1월 여성가족부와 지정 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5년간 조성계획에 따라 체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게 된다.

사천시는 올해 처음 여성친화도시 지정 준비 시작해 여성친화도시 조성계획 연구용역을 시행함으로써 성평등 기반을 구축했으며, 시민참여단의 다양한 활동들(여성취업 역량 강화, 여성활동공간 맵핑)을 통해 민·관 협력 체계 구축이 잘 이뤄져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해시는 2011년 처음 여성친화도시 지정된 후 10년 동안 끊임없이 여성친화도시 운영에 박차를 가해 ‘직장맘지원센터’ 여성들의 역량강화 공간인 ‘함성’ 마련과 작은도서관과 연계한 아이돌봄 프로그램 마련 등 다양한 지역단체 및 협의체와의 협업을 통해 성평등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보였다.

특히 김해시는 올해 총 21억 5000만 원을 여성친화도시에 투자하는 등 단체장의 여성친화도시 조성의 의지가 확고하며 시민참여단이 10년 동안 행정과 협업해 김해시가 성평등한 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범시민적 변화를 이끈 활동성과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류해석 여성가족국장은 “올해 경상남도는 2개 시군이 지정되면서, 18개 시군 중 총 7개 시군이 지정되는 성과를 이뤄냈다. 특히 사천시는 여성친화도시 첫 지정을 통해 앞으로 진주시와 더불어 서부경남의 여성친화도시 활성화에 초석이 될 것”이라면서 “어려운 시기에도 경상남도 및 시군의 노력 덕분에 7개 시군 지정이라는 쾌거를 이뤄냈으며, 내년에는 합천군의 신규협약 도전을 통해 도내 8개 시군이 지정될 수 있도록 앞으로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