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력 올려주는 주행법 '에코 드라이빙'
경제력 올려주는 주행법 '에코 드라이빙'
  • 최하늘 기자
  • 승인 2018.06.27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하반기부터 시작된 기름값 상승세가 계속 이어지면서 자동차를 소유한 운전자의 연료비 부담도 증대되고 있다. 지난 1997년 리터당 838원이었던 휘발유 가격이 지금은 1600원 대를 바라보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 보유비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연료비가 억대에 달했다. ℓ당 휘발유 가격 1600원, 1일 평균 주행거리 50km, 평균 연비 9㎞/ℓ인 중형 승용차를 기준으로 40년간 보유한다고 가정했을 때 평생 연료비는 1억 4240만 원이나 됐다.

그러나 과속 운전을 하지 않고 경제속도에 맞춰 평균 주행 속도를 10% 낮추면 연료비도 10%를 줄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 가운데 최근 운전자들 사이에서 에코 드라이빙 방법 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에코 드라이빙이란 운전자가 자동차의 특성을 이해하고 순리대로 운전하면 에너지와 연료비를 절약하고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도 줄이자는 운동이다. 에코 드라이빙의 초점은 '에너지 절약'에 있지만, 에코 드라이빙을 실천하면 같은 연료의 양으로 더 많은 거리를 운행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안전한 운전습관까지 더해 교통사고의 위험이 낮아지는 효과도 있다.

최고 30% 절약되는 연비!

1. 출발 시 3급(급출발, 급가속, 급감속) 피하기 - 출발 시 3급(급출발, 급가속, 급감속)을 하지 않는 것은 에코 드라이빙의 핵심이다. 출발 시 처음 5초간 시속 20km 정도까지 천천히 가속해 출발하고, 정지 시 급제동하지 않으면 불필요한 연료 낭비를 막을 수 있다. 특히 급출발은 10번 이상 하게 되면 100CC넘는 연료가 소모된다. 또 급가속을 20% 줄이면 100km 주행 기준 연료 1.3L. 이산화탄소 배출 3.5km을 줄일 수 있다.

2. 주유는 아침 일찍 - 새벽 무렵은 연료의 팽창이 가장 적은 때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아침 일찍 주유하는 게 L당 몇 원 싼 주유소를 찾아 헤매는 것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또 비나 눈이 내려 습도가 높은 날은 주유를 피하는 게 좋다. 연료탱크 안에 물방울이 맺힐 수 있기 때문이다. 1회 주유량은 연료탱크의 3분의 2 정도가 적당하다. 연료를 가득 채우면 그 무게만큼 기름 소모량도 늘어난다.

3. 차량의 관성 주행을 최대한 이용 - 차량 배기량에 따라 다르지만 엔진 회전수가 1500rpm 이상인 상태에서 액셀러레이터를 놓는 순간 연료 분사가 정지된다. 이를 ‘컷오프(Cut Off) 구역’이라고 한다.

정지선을 앞에 두고 적당한 거리에서 가속 페달을 더 이상 밟지 않으면 ‘공짜’로 운행하는 효과를 본다. 하지만 rpm이 공회전 때의 수준으로 떨어지면 연료 분사가 다시 시작된다.

4. 적절한 기어 변속 - 2500rpm 전후에서 변속을 하는 게 좋다. 또 변속 후 2000rpm 이하로 주행하면 오히려 연료 소모량이 늘어난다. 수동 변속기의 경우 시속 20km 단위로 변속하는 것보다는 15km 단위로 바꾸는 게 7∼10%가량 기름이 덜 든다.

자동 변속기에서는 기어 상태를 ‘1’에서 시작해 ‘2’로 바꾼 뒤 ‘D’모드에 도달하게 하는 게 처음부터 "D" 상태에서 출발하는 것보다 연료를 아낄 수 있다. 이와 함께 네거리에서 1∼2분 동안 신호를 기다릴 때는 자동 변속 차량의 기어는 "N"에 두는 게 D보다 5∼10%가량 기름이 적게 든다.

5. 적당한 예열과 쓸데없는 공회전 금지 - 엔진이 예열되지 않은 상태에서 차를 몰면 연료가 많이 든다. 차량 온도계가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워밍업은 끝났다고 볼 수 있다. 겨울철은 3분, 그 밖의 계절에는 1∼2분 정도가 적당하다.

그렇다고 해서 공회전을 오래 하는 것도 연비를 낮추는 요인이다. 공회전 상태에서 연료는 1분당 10∼20cc가 든다. 따라서 1분 이상 정차할 때는 엔진을 끄는 게 좋다.

6. 부품 정비 - 타이어는 자동차 회사가 권장하는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한다. 적정 공기압은 자동차 운전석 문에 PSI(제곱인치당 파운드) 단위나 대기압 대비 압력 등으로 기재돼 있다. 또 점화 플러그를 점검하거나 에어클리너를 교체하면 5∼10% 정도 연료를 아낄 수 있다.

7. 자동차 배기가스 보증수리를 이용 할 것 - 2002년 이전 차량의 경우 구입 후 5년간 주행거리 8만㎞까지, 2002년 이후 차량은 10년간 16만㎞까지 배기가스 관련 23개 부품의 무상보증수리가 가능하다. 이를 이용해 배기가스를 기준이하로 유지하면 완전연소에 따른 연료절감효과를 볼 수 있다.

8. 필요 없는 물건은 두지 말 것 - 트렁크나 차내에 온갖 잡동사니를 싣고 다니면 자동차의 중량이 늘어나서 기름도 더 들게 된다. 차내에 불필요한 짐 10㎏을 싣고 50㎞를 달리면 약 80∼100㏄의 기름이 더 든다. 스페어타이어나 기본 공구 정도만 싣고 나머지 쓸모없는 것들은 두지 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