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일 시장-중앙박물관 관장, 현안 사업 논의
조규일 시장-중앙박물관 관장, 현안 사업 논의
2022년 한국 채색화의 흐름 기획 전시
진주시·국립진주박물관 공동 개최 결정
국제 공모 예산 3억 원 확보, 국제 설계 공모 실시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1.12.06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시는 지난 3일 조규일 진주시장이 민병찬 국립중앙박물관장을 만나 국립진주박물관 이전과 관련한 사항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조규일 진주시장, 민병찬 국립중앙박물관장, 장상훈 국립진주박물관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조규일 시장은 “국립진주박물관 이전은 옛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그 일대를 진주의 문화예술 거점 지역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문화예술의 주요 플랫폼 활용을 위한 중요한 사업”이라며 “박물관 이전 후 국립문화시설이 유치돼 진주지역이 남부권 문화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에 민병찬 국립중앙박물관장은 “국립진주박물관은 경상남도 최초의 국립박물관으로서 경남의 역사·문화의 중심, 최상의 콘텐츠와 스마트 박물관 구축, 상생과 협력의 문화공간이자 관람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체험형 박물관이 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현 박물관은 박물관보다는 미술관시설 구조이므로 국공립미술관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라는 의견을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한국 채색화의 흐름 전시에 따른 작품 대여에 관한 논의도 있었다.

조 시장은 “국립문화시설 유치를 위한 기반 조성 및 국공립미술관 협력을 통해 다양한 현대미술을 소개하기 위해 내년 3월 경 한국 채색화의 흐름 기획 전시를 추진함에 따라 소장품 대여에 있어 국립중앙박물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라고 건의했다.

이에 민병찬 국립중앙박물관장은 “이번 기획 전시를 진주시와 진주국립박물관이 공동으로 개최해 경남도와 진주시민들에게 전시 콘텐츠의 다양성과 문화 향유권을 보장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답했다.

한편 국립진주박물관은 현대적이고 획기적인 설계를 위해 국제 공모 예산 3억 원을 확보하고 국제설계 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