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제12호 태풍 ‘오마이스’ 북상 대비 총력
진주시, 제12호 태풍 ‘오마이스’ 북상 대비 총력
조규일 시장, 상황판단 대책회의·사전점검…시민 안전 지키기 최우선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1.08.23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조규일 진주시장이 태풍 '오마이스' 북상함에 따라 상황판단 및 대책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23일 조규일 진주시장이 태풍 '오마이스' 북상함에 따라 상황판단 및 대책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시는 제12호 태풍 ‘오마이스’ 북상으로 집중호우가 전망됨에 따라 인명 및 재산 피해 예방을 위하여 23일 오후 진주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소관부서별 태풍 대처 상황을 점검하는 상황판단 및 대책 회의를 실시하고 비상근무 태세에 돌입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의 주재로 진행된 상황판단 회의에서는 실무부서와 유관기관의 조치상황 및 비상 상황에 대비한 단계별 대처계획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서 조규일 시장은 “최근 기상이변으로 인해 집중호우의 빈도 및 강도가 갈수록 강해지고 있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라며 “시민의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현장 순찰, 피해 우려 지역 예방조치 등 비상근무 태세 확립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진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태풍이 오기 전에는 TV나 라디오를 수신하여 태풍의 진로와 도달시간을 숙지하고 가정의 하수구나 집주변의 배수구 점검 및 막힌 곳 뚫기 등 생활 속 국민행동요령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침수나 산사태가 일어날 위험이 있는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은 대피장소와 비상 연락 방법 등을 미리 알아두고 노약자나 어린이는 집 밖 외출을 자제하며 정전에 대비해 비상용 랜턴, 양초 등을 구비해야 한다.

시는 태풍 주의보·경보 등 발효 시에는 ▲저지대나 상습 침수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은 대피 준비 ▲운전 중 감속 운행 ▲천둥․번개가 치면 건물 안이나 낮은 곳으로 대피하기 등 행동 요령을 반드시 지켜야 하며 태풍이 지나간 후에는 ▲파손된 상하수도나 도로가 있다면 시청, 읍·면·동사무소에 즉시 연락하기 ▲물 끓여 먹기 ▲빗물을 머금은 제방 근처에 가지않기 ▲감전의 위험이 있는 바닥에 떨어진 전선 근처에 가지않기 등 시민의 안전을 위한 태풍대비 국민행동 요령을 숙지하고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