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코로나19 선제적 대응 ‘유효’
진주시, 코로나19 선제적 대응 ‘유효’
서울·부산발 고속·시외버스 탑승자 연락처 사전 확보…'만약 대비'
확진자 탑승차량 운수업체 적극 협조…탑승자 12명 전원 30분 내 연락 조치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09.08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속버스터미널 발열체크 모습. (사진제공=진주시청)
고속버스터미널 발열체크 모습.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시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교통분야 선제적 대응이 지역 감염 확산을 막았다.

시에 따르면 지난 4일 코로나19 합천 11번 확진자가 서울 남부터미널에서 진주행 시외버스(부산교통)를 탑승한 사실을 확인한 후 시는 30분 이내 탑승객 12명 전원 파악과 이들에 대한 신속히 연락해 코로나 지역감염 확산을 초기에 막아냈다.

이는 부산교통에서 운행하는 서울-진주 간 시외버스가 지난달 17일부터 서울에서 출발하기 전 탑승객 좌석별 연락처 명부를 미리 작성해 비치하고 있다가 진주시의 요청에 곧바로 자료를 제공해 진주시 보건소 및 경남도 역학조사팀에서 탑승객 전원을 대상으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진주시는 교통분야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응으로 발열체크, 마스크 쓰기, 방역 등 다각도로 추진하면서 고속·시외 좌석버스의 탑승객 소재가 불투명한 부분을 사각지대라고 판단하고 서울·부산 운행 운수업체와 사전 협의 후 지난달 17일부터 탑승자 연락처 명부를 작성 보관하도록 협조 요청했다.

탑승자 연락처 명부는 도내 처음으로 고속·시외버스 탑승자 중 확진자가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해 탑승 전 승객의 협조를 받아 탑승자 연락처를 작성한 후 14일간 버스업체에서 자체 보관하다 환자 발생 시 즉시 시로 제출하게 하고, 미발생 시는 자체 폐기 조치하도록 했다.

한편 고속·시외버스는 전세버스처럼 QR코드 명부 작성이 의무화되어 있지 않고, 현금으로 승차권을 구매할 경우 탑승자 신원 파악이 힘들고 또한 신용카드로 승차권을 구매해도 신속하게 연락처를 확보하기가 힘든 상황에서 진주시의 이러한 시책은 코로나19 확산을 막는데 일조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버스 탑승객 연락처 확보는 개인정보 유출 등을 우려해 꺼려하는 승객들도 더러 있지만 본인과 승객 모두의 안전을 위한 취지를 잘 안내하고 연락처 명부 작성에 협조한 부산교통에 감사하다”라며 “이번 사례를 통해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진주시는 올해 6월 1일부터 희망일자리사업을 통해 차고지 3개소, 회차지 3개소 등 6개소에 39명의 인원을 투입해 시내버스 차량 내부 방역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고속·시외버스 터미널은 매일 2회 이상 소독 실시와 함께 열화상감지기를 운영하는 등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대중교통분야 코로나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