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코로나19 장기화 대응 및 지역경제 활성화 마련
진주시, 코로나19 장기화 대응 및 지역경제 활성화 마련
자가격리 265명 중, 70명 음성, 3명 검사 중
관내 어린이집 3월 8일까지 2차 휴원 결정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02.26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진주시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확산방지 대응사항과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종합적인 대책방안을 내놓았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26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내 코로나19 검사자는 총 383명이 음성판정을 받았다”며 “현재 자가격리자 265명 중 263명이 신천지 관련으로 검사 결과 70명이 음성, 3명이 검사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신천지 진주교회 교인 214명 중 6명이 경남 3번(진주 1번) 확진자와 같은 시간에 신천지 진주교회에 있었던 것으로 파악돼 자가격리 조치했다"고 덧붙였다.

조 시장은 “자가격리 중인 265명에 대해서는 각 읍면동 담당 공무원과 보건소가 일대일로 수시로 연락을 취해 자가격리 수칙을 이행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손 소독과 마스크 착용, 방역실시 등으로 지속적인 관리 중”이라고 말했다.

시는 신천지 진주교회 전체 교인 1116명 중 271명(관내 233, 관외 38)은 전화번호 오류 등으로 확인 불가해 신천지 교회로부터 재차 협조를 요청한 상황이다.

또 관내 신천지 진주교회 관련 폐쇄된 8개소에 대해 출입 흔적 현장 조사와 폐쇄시설 및 인근 지역 순찰 협조공문을 경찰서에 발송한 상태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라 어린이집 휴원을 2차로 3월 8일까지 연장한다. 맞벌이 부부 등에 대해서는 16개소 유치원과 165개소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등 긴급보육․돌봄 기관을 운영한다.

시의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마련으로는 부시장을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 본부장으로 격상해 2개반 6명으로 운영하던 종합대책반을 4개반 14명으로 확대해 분야별 피해 상황을 중점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또 외식문화 확산과 지역상권 살리기를 위해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구내식당 휴무일 협조와 시청 구내식당 휴무일을 월 2회에서 4회로 확대 운영중에 있다.

졸업식 취소 등으로 위축된 화훼 소비를 향상하기 위해 부서별로 매주 월요일 꽃 사주기 운동 추진, 유관기관과 공공기관 374개소에 꽃다발 보내기 동참 서한문 발송 등으로 꽃 소비 운동 동참을 독려한다.

뿐만 아니라 지역 생산품 구매 활성화를 위해 관내에서 생산되는 공산품, 농산품을 전수조사 후 체계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시청 홈페이지와 연계한 인터넷 쇼핑몰로 판로를 지원해 지역 농산물 소비촉진 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중소기업육성자금 이자 보전율은 1.5%에서 3% 확대 지원하고, 기존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이용하는 피해기업은 원금상환을 1년간 유예, 연장 기간에 대한 이자차액도 보전한다.

이밖에도 개별기업 국제전시 박람회 참가, 해외 마케팅 홍보물 제작, 기계류 전문 해외 박람회 참가, 수출 보험료, 수출기업 통·번역비 등 2억 원을 조기에 지원해 수출기업 활로 개척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어 중소기업 기술개발·육성 지원시책 발굴 사업, 산학연관 협력사업 등 다양한 시책개발 지원비 8억 3000만 원과 향토산업인 실크산업 육성 사업비 25억 9700만 원은 조기 집행한다.

소상공인 지원 대책으로는 2분기에 집행계획인 시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100억 원을 150억 원으로 확대하고 진주사랑상품권 10억 원에 대한 10% 특별할인도 5월에서 3월로 앞당겨 시행할 방침이다.

시에서 운영중인 중앙지하도상가의 임대료의 경우 납부유예와 관리비 감면도 적극적으로 검토하며, 전통시장 및 상점가 점포의 임대료도 상인회와 협의해 자율인하를 유도한다.

골목 상가는 건물주에 대한 착한 임대료 인하 캠페인 전개와 지역은행과 연계하는 소상공인 대출사업을 적극적으로 알선한다.

농업인을 위해서는 농업인 융자금 지원사업, 수출농업 기반조성사업, 유기질비료 공급사업 등 11개 분야 129억 원의 예산을 조기 집행한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반기 재정 신속집행 목표액을 60%로 상향 설정하고, 특히 일자리 사업 등은 상반기 집행 목표액을 67%까지 상향 조정해 총력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