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금송 박상희 대표변호사
법무법인 금송 박상희 대표변호사
“최상의 결과를 도출하는 검투사”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2.10.01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법인 금송 박상희 대표변호사.
법무법인 금송 박상희 대표변호사.

진주지역에서 형사사건 등에서 가장 높은 승소율을 자랑하며 실력과 노하우를 겸비한 법무법인 금송의 박상희 변호사는 의뢰인과 진실성 있는 소통으로 긴밀하게 협력해 더욱더 사건에 대한 책임을 키워나간다.

최고의 실력으로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 낸다는 사명에 걸맞게 의뢰인들을 대신해 검투사가 된다는 박 변호사, 그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사사건은 바로 이혼소송이다. 단순히 이혼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혼 후 새로운 인생을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저는 의뢰인이 무엇을 가장 원하는지에 중점을 맞춰 법에서 정하고 있는 최상의 결과를 도출하고자 합니다”

법적인 조력이 필요한 의뢰인들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고 있는 법무법인 금송의 박상희 변호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Q. 법무법인 금송이 올해 가장 중점을 두고 진행 중인 사업은.

A- 코로나19로 인해 하루아침에 경제적 위기에 직면하게 되는 사례가 굉장히 급증하고 있다. 이에 최근 몇 년간 파산, 회생에 관한 문의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별도의 테스크 팀을 마련했다. 개인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과도한 채무로 인해 인생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를 종종 볼 때마다 안타까움이 크다.

특히, 성실하게 잘 살아오다 예상치 못한 코로나 사태로 인해 재정문제가 생긴 분들은 충분히 법을 통해 구제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금송은 지난 2020년부터 회생파산 전문변호사님을 포함한 전담팀이 무료법률상담을 통해 도움을 드리고 있다. 많은 분들이 이러한 사실을 알고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다.

Q. 법무법인 금송만의 강점을 꼽는다면.

A- 최고의 실력으로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점이다.

사람들이 변호사를 찾게 되는 경우는 인생에서 가장 큰 위기에 봉착했을 때이다. 재판에서 패소하는 순간 모든 것을 잃게 된다. 따라서 변호사는 승소율이 가장 중요한데, 법무법인 금송은 진주지역에서 가장 승소율은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그 이유는 변호사마다 각자의 전문분야에 정통하기 때문이다. 저는 이혼과 형사사건을 전문으로 하다 보니 이 분야에 다수의 경험이 축적되어 결과가 좋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사진제공=법무법인 금송
사진제공=법무법인 금송
© 진주신문
© 진주신문

Q. 변호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A- 재판은 이기려고 하는 것이고, 재판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의뢰인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사건의 당사자로서 사건에 관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의뢰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만 재판에 유리한 증거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재판은 통상 1년 정도 시간이 걸리는데 그 기간 동안 의뢰인과 긴밀하게 협력하다보면 더욱더 사건에 대한 책임이 커지기 마련이다. 의뢰인의 절박한 심정을 잘 알기에 재판 준비에 만전을 기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장기간의 법정 다툼 끝에 결국 재판에서 이겨 의뢰인과 함께 기쁨을 만끽하는 순간이 가장 행복하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Q. 업무 수행 과정에서 좋은 실적을 낸 사건이 있다면, 반면 가장 어려웠던 사건은.

A- 가장 어렵고 까다로운 사건은 공무원 신분을 가진 분들의 형사사건이다.

국가공무원법은 공무원에게 더욱 엄격한 주의의무를 요구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공무원이 음주운전을 하는 경우 벌금형보다 높은 수준의 처벌이 이뤄지면 당연퇴직사유에 해당하게 된다. 따라서 형사처벌은 형사처벌대로 받고, 공무원 신분까지 잃게 되기 때문이다. 이 경우 공무원연금까지 못 받을 수도 있다.

제가 맡았던 사건 중에 평생 공직에 몸을 담아 정년을 1년 정도 남겨두신 분이 계셨다. 그동안 모범표창장도 꽤 많이 받으실 정도로 훌륭하게 공직생활을 해오던 중 술자리에서 여종업원을 강제추행 했다는 혐의를 받게 되었다. 문제는 성범죄의 경우 다른 사건보다 더 엄격해서 벌금 100만 원 이상의 처벌을 받는 순간 해임되거나 파면되어 공무원연금을 못 받게 된다.

다행히 이 분은 사건 발생 직후 신속히 변호사를 찾아주셨고, 경찰조사부터 변호인조력을 받아 재판까지 가지 않고 혐의 없음으로 불기소처분을 받을 수 있었다. 성범죄의 경우 피해자 진술의 신빙성을 높게 판단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반박할만한 객관적인 증거를 조기에 수집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덕분에 명예롭게 공직생활을 마무리하실 수 있게 되어 큰 보람을 느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Q. 가사사건은 아동 문제나 상속문제와 직결돼 다방면의 전문성으로 접근해야 할 만큼 민감하다고 들었다. 박 변호사만의 차별화 전략이 있다면.

A-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사사건은 바로 이혼소송이다. 자녀에 대한 양육권을 누가 갖는지, 양육비는 얼마나 지급하는지, 재산은 어떻게 나눌지에 관해 모두 판결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저는 단순히 이혼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혼 후 새로운 인생을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저는 의뢰인이 무엇을 가장 원하는지에 중점을 맞춰 법에서 정하고 있는 최상의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저만의 차별화 전략이 있다면, 의뢰인 대신 싸워주는 검투사가 되는 것이다. 저의 목적은 의뢰인이 재판과정에서 고통 받지 않고 원하는 결과를 얻게 하는 것이다. 이혼을 결심하는 것만으로도 힘든 시간을 보내셨는데, 이혼소송과정에서 모든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는 전문가인 저한테 맡겨두고, 일상생활을 편안하게 영위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고 싶기 때문이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

A- 저는 앞으로 법률자문이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경우 계약체결 혹은 업무추진과정에서 미리 법률자문을 구해 문제가 발생할 여지를 사전에 차단하거나 예방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일반인의 경우 법률을 잘 모르거나 주변사람을 쉽게 믿기 마련이다. 이 경우 문제가 발생하고 나서야 비로소 변호사를 만나게 된다. 문제를 해결하는 데 훨씬 많은 비용과 시간이 걸리게 되는 것이 참 안타깝다.

현재 법무법인 금송은 모든 분들께 무료로 변호사가 직접 법률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부담 없이 법률자문을 받으셔서 사전에 문제를 예방하시기를 바란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 박상희 변호사는
- 한양대학교 법학과
-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석사)
- (현)진주시 지적재조사 및 경계결정위원회 위원
- (현)진주세무서 국제심사위원회 위원
- (현)창원지방검찰청 진주지청 형사조정위원
- (현)경상남도 교육청 학교자율감사위원
- (현)경상남도 환경정책위원회 위원
- (현)진주경찰서 경미범죄 심사위원회 위원
- (현)진주 법무법인 금송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