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 주의보 발령, 예방법은?
인플루엔자 주의보 발령, 예방법은?
손씻기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 철저히
  • 진주신문
  • 승인 2019.11.28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수칙
인플루엔자 예방수칙

기침 또는 인후통 등을 동반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인 인플루엔자가 인플루엔자 의심환자분율이 외래환자 1000명당 7.0명으로 유행기준(5.9명/1,000명)을 초과함에 따라 질병관리본부가 전국에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를 발령했다.

인플루엔자는 고열(38∼40℃), 마른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과 두통 근육통 등 전신증상을 보이며, 감염된 환자의 호흡기로부터 비말로 전파되는 전염성이 높은 급성 호흡기 질환이다.

따라서 인플루엔자 감염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미접종자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특히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합병증 발생이 높은 임신부들과 아직까지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생후 6개월~12세 어린이는 11월 내 예방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특히 13~18세, 7~12세 집단생활을 하는 초․중․고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 보육시설, 학교 등 집단시설과 가정 등에서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하다. 또한 인플루엔자로 진단받아 오셀타미비르 계열 약품(항바이러스제)을 복용할 경우, 약품부작용 논란과 관련해 세계적으로 인과관계가 인정되고 있지는 않지만, 소아․청소년의 안전을 위해 보호자는 적어도 2일간 아이가 혼자 있지 않도록 하고 이상행동 발현 여부를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Q1. 인플루엔자란 무엇인가요?

흔히 독감이라고 하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이다.

만 65세 이상, 유아, 임산부, 폐질환/심장질환 환자, 특정 만성질환 환자, 면역저하자 등은 폐렴 등 합병증 및 입원할 위험이 높다.

인플루엔자 예방수칙
인플루엔자 예방수칙

 

Q2. 인플루엔자는 어떻게 전염되나요?

인플루엔자는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사람끼리 전염된다. 기침/재채기에 의해 다른 사람이나 물체에 묻은 비말을 만진 손을 씻지 않고 눈, 입 또는 코를 만질 경우에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감염될 수 있다.

Q3. 인플루엔자는 얼마 동안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 환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서 전염기간에 차이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 동안 감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감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다.

Q4. 인플루엔자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 4일(평균 2일) 후에 증상이 나타난다. 인플루엔자는 발열, 두통, 근육통, 콧물,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소아는 오심,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발열 및 기타 증상은 일반적으로 7~10일 지속되지만 기침 등은 1~2주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

Q5. A형 인플루엔자와 B형 인플루엔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핵산 유형에 따라 크게 A형과 B형으로 나뉘는데 A형과 B형 모두 중등도 내지 중증 경과를 나타낼 수 있으며, 모든 연령에게 감염을 야기한다. A형 바이러스는 표면 항원에 따라 다양한 아형이 유행한다.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주로 소아에서 감염을 일으키며 항원형에 따라서 B/Victoria와 B/Yamagata 두 가지 계통으로 나눠진다.

Q6. 인플루엔자의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합병증은 노인, 소아, 만성질환자 등에서 잘 발생하며 이로 인해 입원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인플루엔자의 가장 흔한 합병증은 중이염과 세균성 폐렴이며 이외에도 심근염, 심낭염, 기흉, 기종격동, 뇌염, 뇌증, 횡단성 척수염, 횡문근융해증, 라이 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만성기관지염이나 만성호흡기질환, 만성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악화될 수 있다.

Q7. 인플루엔자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고, 인플루엔자 환자와 접촉을 피하고, 올바른 손씻기와 손으로 눈, 코 또는 입을 만지지 않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Q8.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얼마나 효과가 있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건강한 젊은 사람에서는 약 70~90%의 예방효과가 있으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에서는 효과가 약간 떨어진다. 그러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자의 경우에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인플루엔자로 인한 입원과 사망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Q9. 올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했는데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더라도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약 2주가량 경과되면 방어항체가 형성된다. 따라서 그 이전에는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수 있다. 또한 접종한 백신의 바이러스와 당해 유행 바이러스의 종류가 다르면 백신의 효과가 떨어진다. 백신을 접종받는 사람의 연령이나 기저질환, 건강상태에 따라서도 백신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다.